이번 실험에서는 용액의 농도에 따른 이온세기를 구하고, 이온세기에 따른 활동도 계수의 변화를 확인해보았다.
적정에 앞서 0.5g의 AgAc(s)와 증류수, 0.05M, 0.1M, 0.2M, 0.5M NaNO3(aq)를 각각 혼합하여 vial에 채웠다. 용액이 균일하게 혼합될 수 있도록 vial 안에 magnetic bar를 넣었고 AgAc(s)와 NaNO3(aq)의 반응인 이 활발히 일어나도록 하고 NaNO3(aq)를 포화용액으로 만들기 위해 vial들을 50℃의 뜨거운 물이 담긴 비커에 넣고 AgAc(s)를 녹여주었다. 이후 상온의 물에서 magnetic stirrer를 이용해 1시간 동안 stirring 시키며 NaNO3(aq)를 과포화용액으로 만들고 각 용액을 감압 여과하여 AgAc(s)를 걸러낸 후 여과된 용액 5개를 얻을 수 있었다. 여과된 용액 10mL에 증류수와 HNO3, Ferric Alum 용액을 넣어준 후 KSCN을 이용해 적정을 시작했다. 이때, Ferric Alum 용액을 사용하는 이유는 KSCN으로 적정 시 Fe3+와 SCN-의 반응인 이 일어나도록 하기 위함이고 이 종말점을 결정하는 적갈색을 나타내는 데 사용되기 때문이다. 그리고 HNO3(aq)를 사용하는 이유는 HNO3(aq)를 넣지 않으면 다음과 같은 반응이 진행되기 때문이다.
참고자료
· Quantum Chemistry and Spectroscopy 3th, PEARSON, 2014.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