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은 관다발이다. 이는 물관부와 체관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외떡잎식물의 뿌리에서는 관다발이 불규칙적으로 배열되어 있는 외떡잎식물의 줄기와는 다르게 쌍떡잎식물의 줄기처럼 고리 모양의 규칙적인 배열을 가진다. 여기에서 물관과 체관의 수는 각각 12개로 관찰된다. 이들은 줄기의 관다발과 이어진다. 상세 설명은 쌍자엽의 잎에서와 동일하다.
②는 수이다. 수의 경우 외떡잎식물의 뿌리에서만 관찰 가능하기에 쌍떡잎식물의 뿌리에서는 관찰이 불가능하다. 이는 관다발을 지탱하는 역할을 한다. 상세 설명은 쌍자엽의 줄기에서와 동일하다.
③은 피층이다. 피층 역시 수와 마찬가지로 외떡잎식물의 뿌리에서 관찰 가능하다. 다만 수와 차이점이 있다면 피층은 쌍떡잎식물의 뿌리와 외떡잎식물의 뿌리 모두에서 관찰 가능하다는 것이다. 이는 뿌리에서 관다발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상세 설명은 쌍자엽의 줄기에서와 동일하다.
④는 표피 조직이다. 이는 뿌리의 가장 바깥쪽에 위치한 표피를 구성하는 조직으로, 상세 설명은 쌍자엽의 잎에서와 동일하다.
2. 관찰을 바탕으로 하여 쌍자엽과 단자엽, 두 가지 식물의 구조 차이를 비교하여 쓰시오.
쌍자엽의 잎, 쌍떡잎식물 잎의 경우 책상조직과 해면조직을 관찰할 수 있었다. 그러나 단자엽의 잎, 외떡잎식물 잎의 경우 책상조직 층의 엽육세포 형태가 존재하지 않으며 한 종류의 엽육 세포로만 존재한다는 차이점을 가진다는 결론을 도출할 수 있다.
쌍자엽의 잎과 줄기, 쌍떡잎식물 잎과 줄기의 경우 형성층이 존재한다. 그러나 단자엽의 잎과 줄기, 외떡잎식물 잎과 줄기의 경우 형성층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차이점을 가진다는 결론을 도출할 수 있다.
쌍자엽의 줄기, 쌍떡잎식물 줄기의 경우 관다발 조직의 배열이 줄기에서 고리 모양으로 규칙적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단자엽의 줄기, 외떡잎식물 줄기의 경우 관다발 조직의 배열이 불규칙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들은 줄기에서 관다발 조작 배열 형태의 차이를 가진다는 결론을 도출할 수 있다.
쌍자엽의 줄기, 쌍떡잎식물 줄기의 경우 수(pith)를 관찰할 수 있었다. 그러나 단자엽의 줄기, 외떡잎식물 줄기의 경우 수를 관찰할 수 없었다. 이들은 줄기에서 수의 유무 차이를 가진다는 결론을 도출할 수 있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