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간호학실습케이스 A+(체액부족, 태번흡인증후군, MAS) 간호진단+과정, NICU
- 최초 등록일
- 2021.02.04
- 최종 저작일
- 2017.12
- 2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부록으로 기록지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약물 이미지있습니다.
부록 정리를 잘해서 A+받았습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 문헌고찰
Ⅱ. 본론
1. 환자정보
2. 진단검사
3. 약물
4. 간호과정
Ⅲ. 결론
1. 참고문헌
Ⅳ. 부록
1. 혈당기록
2. 수혈기록
3. I&O
4. 검사결과
본문내용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대부분의 경우, 모체의 뱃 속에서 태아는 변을 보지 않지만 약 10%의 태아들이 모체의 뱃 속에서 변을 보는 경우가 있다.
태변은 임신 70에서 85일 경부터 태아의 장에서 관찰 할 수 있는데, 72~80%의 수분과 담즙색소, 태지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런 경우를 양수 내 태변의 착색이라고 한다.
자궁 내 태변착색의 빈도는 재태기간과 비례하여 증가하며 42주 이전 분만에 비해 42주 이후의 분만에서 55% 이상의 높은 양수 내 태변착색을 나타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34주 미만의 미숙아에서는 태변착색이 흔하지 않은데, 그 원인으로는 장기 내에 태변이 적게 축적되어 있거나 혹은 자율신경계의 발달미숙으로 저산소증에 대한 예민도가 떨어지기 때문이라고 알려져 있다.
더불어 조산에서 양수 내 태변착색은 태아의 저산소증에 의한 것이라기보다는 자궁 내 태아감염과 연관된 것으로 추정된다고 전했다. 문제는 태변이 착색된 양수를 분만과정 전후에 태아가 흡입할 경우 태변흡입증후군 및 폐렴을 일으켜 주산기 유병률과 사망률을 크게 증가시키는 요인이 된다는 것이다. 정상태아가 양수 내 태변을 흡인하는 경우는 드물지만 태아가사, 저산소증 등이 있는 경우 양수 내 태변의 흡인 가능성이 증가하고, 태변흡인증후군이 있는 신생아의 사망률은 40% 까지 높게 보고되고 있다.
본 환아는 38주 출생인 정상태아로 태변을 흡인한 드문 경우이므로 연구가 필요하다.
2. 문헌고찰
정의
태아가 숨을 쉬면서 태변을 빨아들여 폐렴이나 기관지폐쇄 등의 증상을 일으키는 증후군으로 만삭아 및 과숙아에서 자궁 내 또는 분만 중 저산소증에 노출될 경우, 장운동의 항진과 항문 괄약근의 이완으로 태변이 양수내로 배출되고 태아의 헐떡 호흡(gasping respiration)에 의하여 기도 내로 흡인되면 기도 폐쇄에 의한 호흡곤란이 발생한다.
참고 자료
최신 아동건강간호학 총론 / 김미예 외 / 2015 / 수문사
최신 아동건강간호학 각론 / 김미예 외 / 2015 / 수문사
가00대학교 의00 00병원 EMR
KIMS 의약정보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