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미생물학 ) 혐기성 미생물에 의한 슬러지 분해에에 대해서 서론, 본론 및 결론으로 나누어 논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21.02.04
- 최종 저작일
- 2021.02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5,000원4,750원
목차
1. 서론
2. 본론
1) 혐기성 소화 처리
2) 혐기성 미생물에 의한 슬러지 분해 시 장점
3) 혐기성 미생물에 의한 슬러지 분해 시 단점
4) 단점에 대한 해결방안
3. 결론
본문내용
이전에는 중국을 포함한 각국에서 분뇨를 처리하는 목적으로 사용했으나, 1900년경부터 하수처리의 슬러지를 감량하는 기술로서 환경 분야에 이용되기 시작했다. 1950년대 후반에는 효모 제조 폐수와 같은 공장 폐수를 처리하는 데에 응용되기도 했다. 초기 단계에서는 1개의 반응을 이용해 처리하는 단상 메탄 발효조를 주로 이용했으나, 1970년대 후반부터는 산을 이용한 분해 과정과 메탄 생성 단계를 분리한 2상식 메탄 발효조로 기술을 발전시켰으며, 그 이후에는 여기에 미생물 군을 담체에 고정화한 고정상식, 유동상식 등 고효율 메탄 발효조가 개발되었다.
메탄 발효는 활성오니(오니는 슬러지의 다른 말이다)법이 보급되면서 그 사용이 서서히 줄어갔다. 그러나 19070년대 중반 오일 쇼크 이후에 회수 가스를 연료로 만들어 이용하는 것이 가능하게 되고, 많은 양의 공기를 통기시켜야 하는 활성오니법에 비교해 소비 전력이 적은 장점을 지닌 메탄 발효법을 이용하는 것이 적극적인 석유 대체 에너지 수단으로서 부상했다. 따라서 메탄 발효법은 분뇨와 하수 슬러지뿐만이 아닌 유기성 폐기물로부터 에너지를 회수하는 목적으로 연구가 진행되었다.
현재에는 에너지에 대한 사정이 안정되고, 메탄이 지구온난화의 요인으로 밝혀지면서 에너지를 회수하기 위한 목적으로 적극 실행되는 경우는 드물지만, 목적이 폐기물, 폐수 처리이며 부수적으로 에너지를 얻는 에너지 절약 플랜트로써 많이 이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까지 폐기물을 최종적으로 처분하는 수단으로써 사용되고 있는 매립지도 혐기성 소화 원리를 이용하는 것이 토대이며, 또한 최근에 폐수의 고도 처리(일반 정수 처리 공정으로는 완전히 제거되지 않는 물질인 암모니아성 질소, 질산성 질소, 내염소성 병원성 미생물 따위를 제거하기 위한 공정)에서도 탈질을 유도하기 위해 호기성 처리와 혐기성 처리를 같이 사용하고 있다.
참고 자료
윤성규. 「교호주입식 분리막 결합형 고온 혐기성 소화 공정에 의한 음식물쓰레기폐수 처리」, 국내박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대학원, 2013
환경공학연구회, 『환경공학용어사전』, 성안당, 1997 이태호 외 4명, 「소화슬러지를 이용한 토양 내 석유계 탄화수소의 혐기성 분해」, 대한환경공학회지, 2007
류순호, 『토양사전』, 서울대학교출판부,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