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더니즘건축에서 디지털건축까지 레포트
- 최초 등록일
- 2021.02.03
- 최종 저작일
- 202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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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모더니즘건축에서 디지털건축까지 레포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제1강-모더니즘건축에서 디지털건축까지
1) 모더니즘(20C 이후) 건축
2) 포스트 모더니즘 건축
3) 해체주의 건축
4) 디지털 건축
5) 시대별건축의 형태 [1950 ~ 1960]
6) 시대별건축의 형태 [1960 ~ 1970]
본문내용
모더니즘 건축은 20C이후의 건축으로 기능주의, 합리주의, 형식주의 등의 건축으로 대변될 수 있다. 모더니즘 건축에서 지향하는 기능주의의 공간은 인간성, 정서적 공감이 결여된 효율성과 경제성에 바탕을 둔다. 건축이 인간의 삶을 위한 것이라면 삶에 있어서 기능으로 작용하는 것의 영역은 역학적, 사회적, 심리적, 미학적 등의 무한한 영역일 수 있는 것에 반해 모더니즘 건축의 기능주의는 그 일부분만을 추구하였으며 완벽한 기능주의의 건축이라고 평가받을 수는 없다. 모더니즘은 장식에 있어서조차도 “반드시 필수적인 요소들만이 미의 원인이 된다.”(로지에 Marc-Antoine Laugier)며 그 외 나머지부분은 비 기능적인 것으로 배척되어야 한다했고, 극단적으로는 “장식은 범죄자들에 의해 생산될 뿐만 아니라, 장식은 인간의 건강을, 민족 자산을, 결국엔 그들의 문화 발전을 심하게 훼손함으로써 범죄를 저지르고 있기 때문이다.”(아돌프 로스 Adolf Loos)라고 말하기까지 한다.
아돌프 로스(Adolf Loos 1870~1933)는 기능적인 물품들에 들어있는 모든 형태의 장식을 제거하고자 했다. 로스에 따르면 “문화의 발전이란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물건들의 장식을 제거하고는 것과 같은 것이다.” 그는 공들여 외관을 치장하는 구태를 철저히 배제한 건물을 설계함으로써 그 개념을 직접 현실에 적용했다. 로스에 따르면, 건축가는 다른 장인들과 마찬가지로 조각가가 아닌 배관공을 자신의 본보기로 삼아야 한다.
로스에 따르면 예술품은 인공물과는 정반대의 성격을 지닌다. 예술품의 기능은 실로 혁명적이다. 예술은 시간을 초월한 혁명적인 것이 될 때 비로소 위대해진다. 장인은 지금 여기서 사용할 물건을 만들지만, 예술가는 온 세상 모든 사람을 위해 창작한다. 고대 그리스인들은 이 점을 이해하고 있었다. 그들은 자신들의 생활 환경을 완벽하게 만들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나름의 목적에 맞게 가재도구와 건축물을 만들었다.
참고 자료
빈, 비트겐슈타인, 그 세기말의 풍경-앨런 재닉, 스티븐 툴민
20세기의 건축역사-위르겐 요디케
필로아키텍처-박영욱
공간에게 말을 걸다-조재현
잠재성의 차원 -봉일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