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정치학 교과목은 '사회복지는 정치다'라는 주장을 담고 있다.
- 최초 등록일
- 2021.02.02
- 최종 저작일
- 2021.02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목차
1. 서론
2. 본론
1) ‘사회복지는 정치’인 이유
2) ‘사회복지는 정치’인 이유에 대한 사례적 근거와 그에 대한 설명
3) 상기에서 제시한 사례가 개선될 수 있는 정치적 방안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사회복지정치학 강의를 통해서 사회복지와 정치의 연관성에 대해서 꾸준히 생각해볼 수 있었다. 개념적 정의로 정치는 막스 베버의 정의에 따라 ‘국가를 운영하고 국가 운영에 미치는 영향에 관련된 요소’이며 사회복지는 사회차원에서 사회구성원들에게 건강, 생활, 환경 등의 요소에 존재하는 문제들을 해결하고 사회구성원들에게 높은 삶의 질을 영유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인데, 이 두 개념은 하나가 다른 하나의 하위개념이나 상위개념으로 포함되지 않고 서로 영향을 미치는 수평적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단, 이것은 수치로 환산될 수 없는 탓에 독립변수와 종속변수를 고려한 함수관계로 증명하는 것은 불가능하나 논리적으로 설명될 수는 있다고 판단하므로 이하의 본문에서는 사회복지는 정치인 이유에 대한 설명과 이에 관련된 사례를 근거로 들어 이를 설명하고 해당 사례가 어떻게 더 좋은 방향으로 개선될 수 있는지를 기술해보도록 하겠다.
2. 본론
1) ‘사회복지는 정치’인 이유
먼저 본인은 사회복지정치학을 통해 학습한 ‘사회복지는 정치다.’라는 주장을 사회복지는 곧 정치이며 정치는 곧 사회복지라고 표현할 수 있을 만큼 서로 밀접한 관계를 형성하고 끊임없이 상호작용을 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때문에 사회복지는 정치인 이유에 대해서 사회복지가 정치에 미치는 영향과 정치가 사회복지에 미치는 영향 모두를 고려하여 근거로 활용하고 제시하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유범상 교수님, ‘사회복지정치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이용교, ‘정치와 사회복지의 함수관계’
김상호, ‘사회보장제도의 문제점과 개선과제’
참여연대, ‘한국사회보험제도의 현황’, http://www.peoplepower21.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