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사 분류의 기준을 제시하고 한국어와 영어의 품사 분류의 차이를 설명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21.01.22
- 최종 저작일
- 2021.01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언어학개론
주제: 품사 분류의 기준을 제시하고 한국어와 영어의 품사 분류의 차이를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품사의 분류 기준
2. 한국어와 영어의 품사 분류의 차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쉽게 말해서 품사는 단어의 종류이다. 언어가 갖는 중요한 특징 중 하나가 바로 ‘무한성’인데, 이러한 무한성은 반드시 ‘조합성’을 근거로 하여 만들어 진다. 다시 말해서 인간이 사용하는 언어는 낱소리를 조합해서 새로운 단어들을 무수히 만들어 내고 다시 이와 같은 무수한 단어를 재조합하는 과정을 거듭하여 무한한 양의 문장을 만들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그런데 이와 같은 조합 및 재조합 과정에서 단어들 사이의 조합은 특정 규칙이 없이 형성되는 것이 아니다. 이러한 조합은 언어의 일정한 규칙에 의거하여 형성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 때 어떤 종류의 단어들을 어떠한 방식을 통해 활용하고 또 조합할 것인가에 관한 문제가 중요하게 여겨지는데, 여기서 말하는 어떠한 종류의 단어들이 곧 품사인 것이다. 정리해서 말하면 단어의 조합 규칙은 품사들의 조합 규칙이라고도 말할 수 있는 것이며, 여기에 품사의 문법적인 의미가 담기게 되는 것이다. 그런데 언어들마다 이러한 품사에는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대표적으로 한국어와 영어도 비슷한 듯 다른 품사 체계를 갖추고 있다. 이에 나는 본 과제를 통해 품사에 대해 논해 보고자 한다. 품사의 분류 기준에 대해 알아보고, 한국어와 영어의 품사 분류의 차이에 대해 서술해 볼 것이다. 관련 내용은 본론과 같다.
참고 자료
최형용, 유형론적 관점에서 본 한국어의 품사 분류 기준에 대하여 : 분류 기준으로서의 '형식'을 중심으로, 형태론학회, 2012.
채희락, 접어와 한국어 품사 분류, 한국언어학회, 2007.
구본관, 서양의 전통문법과 한국어의 품사 분류 : 문법가의 언어 지식이나 문법 지식이 다른 언어 기술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이중언어학회,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