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간호학 정리- 섭식장애 간호
- 최초 등록일
- 2021.01.20
- 최종 저작일
- 2020.07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정신간호학 정리- 섭식장애 간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I. 원인
1. 생물학적 요인
2. 심리사회적 요인
II. 주요질환
1. 신경성 식욕부진증
2. 신경성 폭식증
3. 폭식장애
4. 급식장애
III. 간호과정
1. 간호사정
2. 간호계획과 수행
3. 간호평가
본문내용
다이어트 행동이 섭식장애를 발전시키는 자극요인이며, 생물학적 취약성과 심리사회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관련되어있다고 알려져 있다. 그리고 부적응적인 식이행동에 대한 심리적,신체적 강화가 악순환을 유지시키는 요인이 된다.
1.생물학적 요인
1)유전적 요인
쌍생아 연구를 통해 신경성 식욕부진증과 신경성 폭식증이 유전의 영향을 받음이 보고됨.
성격유형이나 정신질환에 걸리기 쉬운 성향이 유전된 결과일수도있고, 기분장애나 강박장애의 가족력을 섭식장애의 위험요인으로 보고하고 있다. 유전적요인과 더불어 모델링, 유사한 환경의 상호작용이 섭식장애의 유병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임을 밝히기도 하였다.
2)신경생물학적 요인
시상하부 측면에 있는 세포핵의 결손은 식행동 자체를 감소시킬 뿐 아니라 식행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감각자극에 대한 반응을 감소시킨다. 시상하부 중앙에있는 세포핵이 파괴되면 지나치게 많이먹고 체중이 증가하며, 글루코즈를 통한 포만감 효과에 반응하지 못하도록 방해해 결과적으로 신경성 폭식증의 행동들을 유발한다.
또한 신경전달물질 세로토닌과 그 전구체인 트립토판수준 저하가 폭식행동과 관련 有.
2.심리사회적 요인
1)발달적요인
과잉보호를 하거나, 명확한 경계선이 없는 밀착관계의 가족에서는 자율성을 키우거나, 자신과 환경을 조절하는 것이 어렵다. 이들은 극심한 다이어트를 통해 식행동과 체중을 조절함으로써 삶의 조절감을 느끼고자 애쓰게 된다.
청소년의 자아정체감 확립에 영향을 주는 또 하나의 요소는 신체상인데, 신체상은 인간이 자신의 몸을 어떻게 지각하는가 하는 것이다. 대중매체에 등장하는 마른몸매의 모델, 연예인들은 청소년에게 마른 것이 매력적이라는 문화적 신념을 강화할 수 있고, 이는 청소년의 신체상에 영향을 준다.
2)인지행동적 요인
강화에 의해 학습된 행동으로 설명한다. 예, 통통한 체형을 가진 여성이 며칠 가벼운 질병으로 고생하여 체중이 감소하자..
<중 략>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