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레마스의 기호학 이론과 영웅신화를 이용한 애니메이션 분석 - 기호 사각형과 행위주 모델
- 최초 등록일
- 2021.01.17
- 최종 저작일
- 20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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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2020년 1학기에 제출한 기호학 레포트입니다.
그레마스 기호학을 중심으로 행위소 모델, 기호 사각형을 활용하여 애니메이션을 분석했습니다.
이 자료에서 분석한 애니메이션은 지브리의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두 작품입니다.
그리고 기호학 외에도 영웅 신화를 중심으로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작품이 기존의 신화를 어떻게 활용하고 변형하는지 다뤄 보았습니다.
참고로 저의 학점은 A+가 나왔습니다.
목차
1. 서론
1.1. 연구배경 및 연구목적
2. 본론① 이론적 배경
2.1. 그레마스(Algirdas Julien Greimas)의 기호학
3. 본론② 텍스트 분석
3.1 그레마스의 기호학을 이용한 텍스트 분석 - <마녀 배달부 키키>
3.2. <마녀 배달부 키키>에서 드러나는 신화
3.3. 그레마스의 기호학을 이용한 텍스트 분석 -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3.4.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에서 드러나는 신화
4. 결론
5. 참고문헌
본문내용
‘기호’는 ‘무엇을 통해 무엇을 나타낸 것’을 의미한다. 그렇기 때문에 기호는 무엇이든지 될 수 있다. 우리가 길을 걷다가 빨간색 신호등을 보고 걸음을 멈추는 것도 기호 작용이고, 책을 읽는 행위 역시 기호작용이다. 따라서 우리가 살아가는 삶은 기호로서 채워져 있다고 할 수 있다. 오래전부터 사람들은 책과 연극 등, 기호 체계로 이뤄진 작품들을 소비해왔다. 그리고 현대에는 과거 상상 속에서만 존재하던 하늘에 떠 있는 섬, 사람처럼 말하고 행동하는 동물 등의 신화적 요소들을 애니메이션을 통해 관객들이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게 되었다. 이처럼 현대 영상기술의 발전은 애니메이션 산업의 부흥을 이끌고 있다. 특히 미국과 일본을 주축으로 하여 발달하기 시작한 애니메이션 은 서브컬쳐(subculture) 의 영역을 넘어서 하나의 장르로서 인정받고 있으며, 앞으로의 발전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고 볼 수 있다.
애니메이션은 신화나 영화와 마찬가지로 개별 작품 속에서 저마다의 서사 구조를 갖추고, 애니메이션 작품을 구성하는 요소들이 상호적 의미 작용을 하며 한 작품을 구성하고 있다. 애니메이션에 등장하는 캐릭터들은 연관성을 갖고 작품 내부의 규칙과 관습을 형성하며, 그것이 작품 외부에 존재하는 관객들에게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누군가에게 애니메이션은 단순히 어린 아이들의 것으로 저평가될 지도 모른다. 하지만 ‘디즈니(Disney)’, ‘픽사(Pixar)’, ‘지브리(STUDIO SHIBLI)’ 등 대형 애니메이션 제작 회사들이 세상에 내놓은 작품들은 전세계인들에게 모두 사랑받으며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애니메이션이 전연령층에게 사랑받을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지 알기 위해, 애니메이션 속 캐릭터들이 서로 어떤 기호학적 의미 작용을 하는지, 그리고 나아가 과거부터 현재까지 계속 이어져오는 신화적 상상력이 애니메이션을 통해 어떻게 구체화되고, 기존의 신화를 변형할 수 있는지 살펴보도록 할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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