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지컬의 역사, 작곡가 생애, 대표작품
- 최초 등록일
- 2021.01.15
- 최종 저작일
- 2020.05
- 8페이지/ MS 워드
- 가격 2,000원
소개글
"뮤지컬의 역사, 작곡가 생애, 대표작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뮤지컬의 역사
2) 뮤지컬의 작곡가
a. 앤드류 로이드 웨버
b. 클로드 미셸 쇤베르크
c. 엘튼 존
3) 뮤지컬의 대표작품
a. 오페라의 유령
b. 레미제라블
c. 라이온 킹
본문내용
뮤지컬은 노래, 춤, 연기가 어우러지는 공연 양식으로, 음악 특히 노래가 중심이 되어 무용과 극적 요소가 조화를 이룬 종합 공연물이다. 19세기 말은 유럽 각지에서 오페라나 오페라타가 꽃을 피우던 시기였는데, 오페라의 전통이 없던 영국은 다른 국가로부터 다양한 희곡을 수입해 오던 상황이었다. 그러던 중 영국이 급격하게 경제가 부강해지면서 거래를 위해 영국으로 몰려든 상인들과 부자들을 위한 오락물이 필요하게 되었고 이때 ‘뮤지컬 파스’가 탄생하면서 뮤지컬 기원의 첫걸음을 내딛었다. 초기 뮤지컬은 코믹 오페라 같은 가벼운 악극인 오페라타 형식을 띠었는데, 영국에서는 텍스트와 음악을 결합시킨 형태의 작품 <거지 오페라>를 시작으로 이를 흥행시켰다. 시간이 지나 이는 ‘뮤지컬 코메디’ 형식으로 발전하게 되었고 미국으로 건너가면서 본격적인 현대 뮤지컬의 시초가 되었다고 한다. 당시 미국은 노래와 춤, 코러스 걸의 군무가 있는 악극이 유행 중이었는데 이러한 미국만의 공연 양식과 유럽의 오페라타가 혼합되어 오늘날의 뮤지컬이 탄생하게 된 것이다.
오래전부터 미국은 음악이 매우 잘 발달한 나라였다. 미국인에 의해 제작된 최초의 뮤지컬로는 <검은 옷의 괴조>가 있는데 원래 공연이 예정되어 있었던 극장에 불이 나는 바람에 급하게 극장이 변경되었고 이 곳이 오늘날 전 세계 극장 공연의 성지라고 할 수 있는 브로드웨이의 시초가 되었다. 제 1차 세계대전이 끝나고 대공황을 겪으면서 대중들은 유쾌하고 오락적인 문화를 갈망했는데, 이러한 정서에 맞는 뮤지컬이 대중예술로 자리잡을 수 있었다. 그리고 1920년대에는 뮤지컬이 기존의 구성에서 벗어나 새로운 형식을 갖게 되었다. 당시 최고의 뮤지컬에 속했던 <쇼 보트>는 섬세한 심리 묘사와 함께 격조 있는 음악으로 뛰어난 극성을 보여주었다. 주제 면에 있어서는 백인과 흑인 간의 인종문제를 담았는데, 이러한 선명한 주제의식과 진보된 구성은 현대 뮤지컬의 시초로 자리 잡게 되는 데 기여했다.
참고 자료
위키백과 ‘뮤지컬’
강효욱, 뮤지컬 오페라의 유령에 나타난 앤드류 로이드 웨버의 음악적 특징 연구,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006, P. 8 P. 22~25 P. 78 P. 80 P. 83
이유나, 뮤지컬 아이다와 라이온 킹을 통해서 본 엘튼 존의 뮤지컬 음악 스타일 연구,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006, P. 6
네이버 지식백과 ‘인물세계사 – 앤드류 로이드 웨버’
강수현, 뮤지컬 레미제라블 분석을 통한 음악의 극적기능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010, P. 8~9 P. 12~16
최유리, 뮤지컬 아이다와 라이온 킹을 통해서 본 엘튼 존의 뮤지컬 음악 스타일 연구,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006, p. 12~16 P. 63~64
네이버 두산백과 ‘레 미제라블’
위키백과 ‘레 ‘미제라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