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논리적사고와글쓰기 수업에서 A+ 받은 글입니다.
전체적인 틀과 각주 참고하시는데 좋을 것 같습니다!
목차
1. 서론
2. 영화계 성차별의 현실
1) 배우가 본 성차별
2) 스태프가 본 성차별
3. 영화계 성평등을 위한 노력
1) 스웨덴
2) 영국
3) 호주
4. 결론: 여성 그리고 영화의 내일
본문내용
Ⅰ. 서론
“정말 이러다가 한국 영화 다 망해요.” 작년 12월 열린 한국 여성 영화인 축제에서 한 영화인이 한 말이다. 과연 한국 영화가 망하고 있는가에 대해 전문가들은 전체적으로 침체하고 있다고 분석하였다. 특히, 작년부터 ‘페미니즘 열풍’이 이슈였음에도 남성 중심의 영화들이 그대로 양산되고 있다. 이 밖에도 여러 문제 제기는 끊임없이 이어졌으나 그대로 영화가 남성 중심적으로 이뤄지면서 여성 영화인에 대한 평등은 실종되었다.1) 또한, 5월 13일 열린 칸영화제에서, 여성 배우 및 감독들은 영화계 성평등을 촉구하며 레드카펫에서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1946년 칸영화제 개막 이후, 71년간 칸의 계단을 밟은 여성 감독은 82명이지만 남성은 무려 1700명이 올랐으며 여성 감독 중 1993년 제인 캠피온 감독의 ‘피아노’만이 황금종려상을 받았다.2) 이처럼 영화산업의 성불평등은 재현을 문제 삼는 온 스크린(on-screen)뿐만 아니라 제작현장의 인력을 구성하는 오프 스크린(off-screen)까지 다양하게 나타난다.3) 본고는 영화계 전반의 성차별을 알아보고 해외의 성평등 영화 정책을 통해 한국 영화계 성차별을 줄일 수 있는 방안을 알아보겠다.
Ⅱ. 영화계 성차별의 현실
1. 배우가 본 성차별
지난해 9월엔 구글, 미국 남 캘리포니아 대학교와 공동으로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언론 매체가 사회의 성평등을 제대로 담고 있는지 분석하는 ‘지나데이비스 포용지수 (GD-IQ)’를 발표했다. 조사결과, 남자 배우들의 출연분량은 28.5%로 여자 배우(16%)에 비해 12.5% 높았다. 대사 분량도 남자 배우(28,4%)가 여자 배우(15.4%)와 비교해 두 배 가까이 많았다.4) 한 영화가 양성 평등을 얼마나 실천하고 있는가를 따져보는 것을 ‘벡델 테스트’라고 한다.
참고 자료
유지나, 『유지나의 여성영화 산책』, 생각의 나무, 2002.
조혜영, 「성평등 영화 정책을 위한 시론 - 해외사례를 중심으로」, 『영화연구』 74호, 여성 영화 학회, 2017.
김수정, <여성감독 비율 11%… 데이터로 본 영화계의 ‘성 불평등’>, 「노컷뉴스」,
http://www.nocutnews.co.kr/news/4860221.
염지현, <배우 지나 데이비스, 영화 대사 분량도 여성 차별 밝혀>, 「중앙SUNDAY」,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oid=353&aid=0000026727.
유지영, <여배우 사라진 영화판 “이러다 한국영화 망해요”>, 「OhmyNews」,
http://entertain.naver.com/read?oid=047&aid=0002173275.
이선필, <영화시장 성장했지만... “여성 영화인 비율, 비정상적”>, 「OhmyStar」,
http://star.ohmynews.com/NWS_Web/OhmyStar/at_pg.aspx?CNTN_CD=A0002405379&CMPT.
이주현, <한유림 한국영화성평등센터 든든 전문위원 - 영화산업 내 성평등을 조성해나가고
싶다>, 「씨네21」, 2018.4.27., http://www.cine21.com/news/view/?mag_id=90003.
장성란·김효은·김나연, <[매거진M] 2015 한국영화 여성들, 안녕하십니까>, 「중앙일보」,
http://news.jtbc.joins.com/article/ArticlePrint.aspx?news_id=NB11132639.
조현호, <칸 영화제, ‘성차별’ 철폐 헌장 선포>, 「국제뉴스」,
http://m.gukje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925819#_enliple#_enliple#_enliple.
서울국제여성영화제, http://www.siwff.or.kr/k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