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격심리학] 강신재의 소설 젊은 느티나무 속 나타난 프로이트의 마음의 3요소
- 최초 등록일
- 2020.12.30
- 최종 저작일
- 2020.11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소개글
"[성격심리학] 강신재의 소설 젊은 느티나무 속 나타난 프로이트의 마음의 3요소"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소설 <젊은 느티나무>의 줄거리
2. Freud의 정신분석이론
Ⅱ. 본론
<젊은 느티나무> 속 내적 갈등과 프로이트의 마음의 3 요소를 이용한 해결책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의 마음 즉 정신에는 무의식적인 세계가 존재한다. 인간은 이런 무의식에 따라 감정적으로 끌리거나 사랑을 느끼게 되며 이성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할 수 없는 일들이 생기게 된다. 강신재의 <젊은 느티나무>에서는 이런 인간의 무의식과 성적 추동에 의한 감정의 끌림에 의한 젊은 남녀의 사랑이 나타나고 있다.
추동은 정신분석 이론의 가장 핵심 개념으로 인간이 출생초기부터 지니고 있는 생물학적 욕구를 말한다. 이들의 사랑은 법적인 남매라는 사회적 제제에 의해 이루어지기 어려운 상황이다. 그로 인해 이들은 심리적 불안을 경험하게 되며 ‘자아의 방어기제’가 작용하게 된다.
Freud는 의식, 전의식, 무의식이라는 마음의 3요소를 통해 인간의 정신 세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고에서는 프로이트의 3요소를 중심으로 <젊은 느티나무>에서 나타나는 두 남녀의 내적갈등과 해결책을 살펴보고자 한다.
1. 소설 <젊은 느티나무>의 줄거리
강신재의 <젊은 느티나무>는 부모의 재혼으로 법적 남매가 된 이복오빠 ‘현규’와 ‘숙희’의 이루어질 수 없는 사랑에 관한 이야기이다. 이들은 혈연관계가 아니지만 부모의 혼인으로 인해 법적으로 남매가 되었다. 청춘 남녀에게는 사랑이라는 감정이 생기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지만 그들에게 놓인 잔혹한 운명에 의해 서로에게 사랑의 감정을 품어서는 안 되는 현실에 처해있다. 현규는 동네 친구 ‘지수’가 등장하면서 질투심에 불타오르게 된다. 무의식을 외면하던 현규는 현실보다 사랑을 선택하게 되고, 숙희에게 적극적으로 다가간다. 이런 현규의 태도에 숙희는 부담감을 느끼고, 세상의 시선을 걱정한다.
어느 날 숙희는 어머니가 미국에 계신 새아버지에게 간 이후 집에 현규와 단둘이 남는 것을 두려워하게 되고, 외할머니댁으로 떠나게 된다. 그러자 현규는 숙희를 찾아 그녀의 외할머니댁으로 간다. 그는 숙희의 외할머니댁 동네의 큰 느티나무 아래 홀로 있는 숙희를 발견한다. 그리고 현규는 숙희에게 다시 만나 사랑을 이어나가자고 제안한다.
참고 자료
강신재 저, 「젊은 느티나무」 문학과 지성사, 2007
권석만 저, 「현대 심리치료와 상담이론」, 학지사, 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