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후계자 왜 김정은인가> 독후감(서평)
- 최초 등록일
- 2020.12.28
- 최종 저작일
- 2016.11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북한의 후계자 왜 김정은인가> 독후감(서평)"에 대한 내용입니다.
2016년도 2학기 북한사회학 과제로 제출한 것이며, 해당 과목 성적은 A+입니다.
목차
1. 이 책을 선택한 배경
2. 주요 내용
3. 특징 및 평가
본문내용
1. 이 책을 선택한 배경
나는 이 책과 『수용소의 노래』를 함께 읽었다. 두 책의 내용 모두 지은이의 일화 중심이어서 쉽게 읽혔던 것 같다. 나는 의도적으로 이 두 책을 같이 선택했다. 한 권(『북한의 후계자 왜 김정은인가?』)은 최상류계층, 그 중에서도 북한을 통치하는 김 씨 일가의 삶을 그렸고, 다른 한 권(『수용소의 노래』)은 북한의 하류 계층, 그 중에서도 가장 밑바닥의 삶을 살고 있다고 볼 수 있는 수용소 주민들의 삶을 그렸기 때문이다. 나는 이렇게 상반된 삶이 그려진 두 책을 읽음으로써 북한의 정치와 사회를 보다 입체적이고 균형감 있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보았다. 김 씨 정권에 대한 책만 두 권을 읽거나, 하층민들에 대한 책 두 권만을 읽었다면 북한 사회의 ‘일면’만을 보는 것과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북한 사회학’이라는 과목의 과제가 추구하는 방향의 독서가 될 수 없을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중략> 그런 측면에서, 10년 이상 김 씨 일가를 최측근에서 관찰해온 저자가 쓴 이 책은 나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기에 충분했다. 다른 자료들과 비교했을 때도 이 책은 꽤나 높은 신빙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생각되었는데, 북한 내부에서 출판되는 책은 지나치게 체제 선전용 성격이 강하고, 여지껏 김 씨 일가의 최측근이 탈북 후 저술한 책이 거의 없거니와 최측근이 무사히 탈북한 사례 자체도 적은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 책이 지닌 가치는 더욱 높아진다고 볼 수 있다. 더구나 책의 저자인 후지모토 겐지는 여러 저술을 통해 김 씨 일가에 대해 꽤나 일관적으로 이야기하고 있기 때문에 나에게 이 책은 신뢰성을 담보할 수 있다고 생각되었고 망설임 없이 바로 빌려보게 되었다.
2. 주요 내용
책 내용의 전반부는 김정일과 그의 부인 고영희, 그리고 자식들인 김정철, 김정은을 처음 만났던 기억에 대한 소회로부터 시작하여, 자신(후지모토 겐지)이 북한에 가게 된 경위, 김정일 패밀리 주위 사람들에 대한 평가 등 신변잡기적인 내용이 주를 이룬다. <후략>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