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별 건축사조 조사 레포트
- 최초 등록일
- 2020.12.16
- 최종 저작일
- 2021.01
- 1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시대별 건축사조 조사 레포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근대 이후의 건축은 바로크 건축양식이 쇠퇴하기 시작한 18세기말로부터 19세기말 이전까지 전개된 과도기적인 건축양상 즉, 신고전주의, 낭만주의, 절충주의를 거쳐 19세기 후반, 산업혁명이후 본격화 된다.
초기근대건축(여명기)은 과거양식, 산업혁명에 대한 기계화방식을 거부한 형태로 아트 앤 크래프트 운동, 프랑스 파리를 중심으로 한 아르누보, 빈 세제션, 시카고파 등의 양식으로 전위적인 예술형태로 나타난다. 이러한 이전 양식에 대한 탈피 이후, 근대건축의 발전(성숙기)은 새로운 양식을 좀 더 정형화 시키려는 사조들에 의해서 자리매김하게 된다. 독일공작연맹, 이탈리아의 미래파, 러시아의 구성주의, 네덜란드의 데 스틸, 독일의 표현주의, 바우하우스 등이 대표적이다. 또한 이 시기에는 르 꼬르뷔지에나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 등과 같은 거장들의 작품이 주를 이루게 된다.
그러나 여명기와 성숙기의 대표 사조들은 연대적으로는 잘 맞지 않는다. 근대건축의 초기 아방가르드는 1890년대부터 1900년대 초까지는 프랑스와 오스트리아의 아르누보가, 1910년에서 그 중반까지는 이탈리아의 미래주의, 1914년에서 1930년대 이전까지는 독일의 표현주의의 개념으로 확립되었다.
참고 자료
『건축과 미술이 만나다Ⅰ』임석재 저
『건축과 미술이 만나다Ⅱ』임석재 저
www.google.co.kr/images
image.search.naver.com/search.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