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받은 과제) 윤리적 딜레마의 사례와 문제해결안 - 영화 '마이 시스터스 키퍼' 반영
- 최초 등록일
- 2020.12.16
- 최종 저작일
- 2020.04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6,000원
소개글
영화 '마이 시스터스 키퍼'를 바탕으로 윤리적 딜레마 시나리오를 작성하였습니다.
등장하는 인물들의 대사에 대한 윤리적 근거를 기재하였고, 윤리적 갈등 상황과 여기서 선택가능한 방법을 분석하였습니다. 이를 커틴의 윤리적 의사결정 모델을 이용하여 최종 해결안을 제시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윤리적 딜레마 사례 시나리오
2. 등장인물의 대사에 대한 윤리적 근거
3. 딜레마 상황 분석 : 자율성의 원칙 vs 악행금지의 원칙
4. 선택 가능한 상황 분석 : 신장이식 수술을 실시한다 vs 하지 않는다
5. 커틴의 윤리적 의사결정 모델을 이용한 최종 해결안 결정
본문내용
#시나리오
등장인물 : 언니(수진이, 15살), 여동생(수영이, 11살), 엄마, 의사, 간호사
[배경]
현재 15살인 수진이는 어렸을 적부터 백혈병 진단을 받았다. 수진이의 부모는 골수이식을 하려고 했으나, 수진이와 골수가 맞지 않았다.
수진이를 살리기 위하여 의사의 비공식적 권유를 받았는데, 이는 시험관아기를 통해 수진이에게 맞는 골수를 이식해줄 동생을 만드는 것이었다. (생명존중 및 권리존중과 관련된 윤리적 딜레마 - 인간복제)
현재 11살인 수영이는 시험관아기로 태어나자마자 탯줄, 혈액, 백혈구, 골수와 림프구까지 줄기세포를 약물로 키우고 그것을 내줘야만 했다. (신체에 대한 권리의 양도)
수영이는 본인이 언니의 치료수단으로 태어났음을 알고 있지만, 부모님의 강요와 언니의 병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아무 말도 하지 못하고 있었다.
<#1>
의사 : 이제 신장 기능까지 다 망가졌어요. 빠른 시일 내에 신장이식을 하지 않으면 위험합니다.
<#2>
엄마 : 언니가 신장이식을 받지 못하면 죽을 수도 있단다. 이번에도 언니를 위해서 네가 도와줄 수 있지?
수영 : 이제는 신장까지 내놓으라고요? 나는 이제 그만할래요!
엄마 : 왜? 수술이 무서운거야? 그런부분은...!
수영 : 수술이 위험하고 아픈건 문제가 아니에요! 뭘 떼어가는게 싫어서도 아니야! 근데, 신장이 하나뿐이면 나는 어떻게 살라고요? 의사선생님도 말했어요! 신장을 하나 주고나면 평생 조심하면서 살아야 한다고...! 나는 조심히 살기도 싫고, 어느 누가 그렇게 살고 싶겠어요? (생명존중 및 권리존중과 관련된 윤리적 딜레마 - 장기이식, 신체에 대한 권리)
<중 략>
#의사결정에 적용한 모델 : 커틴의 윤리적 의사결정
1. 배경이 되는 정보수집
① 수진이는 어릴적 백혈병 진단을 받았음.
② 수진이의 부모는 골수이식을 하려고 했으나, 수진이와 골수가 맞지 않아 하지 못함.
③ 의사의 권유로 시험관 아기를 통해 수진이에게 골수를 이식해 줄 동생 수영이를 낳음.
④ 수영이는 태어나자마자 탯줄, 혈액, 백혈구, 골수와 림프구까지 줄기세포를 약물로 키우고 그것을 내주었음.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