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미리보기
소개
"낙태죄 반대에 관한 레포트"에 대한 내용입니다.
대학 글쓰기 수업에서 A+학점을 받은 레포트입니다.
객관적 사실을 근거로 낙태죄에 반대를 주제로 꼼꼼하게 작성되었습니다.
많은 도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1. 서론
2. 본론
2.1. 낙태로 위협받는 여성의 자기결정권
2.2 여성 건강에 치명적인 불법 낙태
2.3 낙태죄와 관련된 정책적인 결함과 해결책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지난해 4월 11일, 헌법재판소는 낙태를 처벌하도록 하는 형법 조항이 여성의 자기 결정권을 과도하게 침해하여 헌법에 어긋난다고 결정하였다. 위헌 결정으로 국회는 올해 안으로 관련 법률을 개정해야 하지만 지금까지 이에 대한 논의는 미뤄지고 대안 법안이 마련되지 않고 있다.
이후 급하게 법안을 마련하다 여성을 제대로 보호하는 법안을 만들지 못할 수도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지금까지 인공임신중절은 우리나라에서 금지되어 많은 부작용이 나타났다. 원치 않은 임신을 하여 임신중절을 하고자 한 여성들과 이들을 도와주는 사람들은 범죄자가 되었다. 그리고 인공임신중절 시술을 한다고 해도 의료적으로 온전하지 않은 곳에서 시술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그로 인한 후유증에 시달리기도 한다. 임신중절을 하지 못해 아이를 낳게 되어도 여성은 아이를 키우고 싶어 하지 않는다. 아이를 책임지고 살아가려 해도 사회적 시선과 환경이 좋지 않고 이들을 위한 국가의 도움도 부족하다. 이러한 부작용을 막고 여성의 자기결정권을 보장하여 자신의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인공임신중절을 허용해야 한다고 생각된다. 이와 관련하여 여성의 자기결정권과 인공임신중절 합법화에 따른 임신중절 비율의 관계, 인공임신중절의 금지로 인해 위협받는 여성의 건강을 중심으로 더욱 살펴보고자 한다.
2.1. 낙태로 위협받는 여성의 자기결정권
우리나라는 모자보건법 제14조에서 ‘우생학적 또는 유전학적 정신장애나 신체질환이 있는 경우, 강간 또는 준강간에 의하여 임신한 경우, 혈족 또는 친척 간에 임신한 경우 등’에만 인공임신중절을 허용하고 있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