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노교수법(초급과정- 일반 연령 및 성인 요약정리)
- 최초 등록일
- 2020.12.14
- 최종 저작일
- 2019.09
- 2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소개글
"피아노교수법(초급과정- 일반 연령 및 성인 요약정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독보 지도
2. 리듬 지도
3. 테크닉 지도
4. 음악성 지도
5. 피아노 연습
6. 세계 각국의 피아노 교육과 교본
7. 국내에서 출판되고 있는 교재의 기관
8. 교재의 특징
9. 적용
10. 성인 초보자
본문내용
1. 독보 지도
피아노는 다성부의 복잡한 악곡을 다루게 되므로 피아니스트에게 독보력을 키우는 것은 학습의 발전을 위해 중요하다. 독보는 상징적 기호로 되어있는 악보를 소리로 전환시키는 작업으로 기호를 보고, 사고로 전환시키고, 두뇌에서 신체로의 연결과정이 이루어지는 복잡한 과정이다. 학생마다 독보 능력이 다르지만 좋은 독보 습관을 기르기 위해 악곡의 전체적인 흐름과 연관성을 볼 수 있도록 훈련되어야 한다.
1) 음이름 읽기와 음정 읽기
독보의 가장 기본 단위는 한음과 다른 음 사이의 관계인 음정을 아는 것이다. 한음으로 인식하는 학생과 화음으로 인식하고 연주하는 학생은 표현력에서 엄청난 차이가 있다. 음정 읽기는 소리의 관계 안에서 음을 균형 있고 조화롭게 듣는 훈련을 시켜 주고, 음의 패턴을 파악할 수 있고 프레이즈와 전체적인 악곡 안에서 그 음의 역할을 이해할 수 있으므로 독보의 기본이 되어야 하며 악보를 읽기 시작할 때부터 이루어져야 한다.
2) 독보의 기초
(1) 음의 진행
독보를 하기 위해 줄 위의 음・음의 진행 방향(상행, 하행, 반복, 순차적 움직임, 3도 이상 도약, 제자리)・음정을 구분할 수 있어야 한다. 교사는 레슨 초기 이것들을 건반 위와 보표상에서 인식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2) 안내음
음정관계에 어느 정도 익숙해지면 큰보표 위의 주요 음들을 외우도록 해 악곡의 첫 음 위치를 건반에서 찾을 수 있도록 해 학생 혼자서도 악보를 볼 수 있게 지도한다.
(3) 다섯 손가락 자리
손가락과 건반의 관계를 가르친 후 차례가는 음, 건너가는 음을 치는 방법을 알려준다. 초기 단계에서는 다섯 손가락 자리에 안정감이 들도록 충분히 연습하는 것이 중요하다.
(4) 반음과 온음
장조 다섯 손가락 자리는 3-4음이 반음, 나머지는 온음이므로 이러한 관계로 건반 어디든 만들 수 있도록 해 전조의 기초를 알고 12장조와 단조의 자리를 익힐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