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기준금리
1 -1 기준금리란?
한국은행 기준금리는 한국은행이 금융기관과 환매 조건부 증권(RP) 매매, 자금조정 예금 및 대출 등의 거래를 할 때 기준*이 되는 정책금리로서 간단히 ‘기준금리’(base rate)라고도 한다.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물가 동향, 국내외 경제 상황, 금융시장 여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연 8회 기준금리를 결정하고 있다. 이렇게 결정된 기준금리는 초단기 금리인 콜금리에 즉시 영향을 미치고, 장단기 시장금리, 예금 및 대출 금리 등의 변동으로 이어져 궁극적으로는 실물경제 활동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다시 말해서, 기준금리는 한국은행이 은행과 자금을 거래할 때에 적용하는 금리이다. 기준금리가 바뀌면 은행이 다른 은행과 거래할 때 적용되는 금리가 달라지고 개인이 저축할 때나 기업이 돈을 빌릴 때의 금리도 변하게 된다. 이처럼 기준금리의 변화는 개인 저축과 기업 대출에 변화를 가져오고 이는 다시 소비와 투자, 더 나아가 경기와 물가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이러한 영향을 가진 기준금리는 국내외 경제 및 여러 가지 상황과 금융시장 등을 모두 종합하여 결정하며, 예금, 대출 및 금융 등 여러 경제 상황에 영향을 미치어 궁극적으로 실물경제 활동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소이다.
1-2 기준금리의 영향
만약, t=0 일 때보다 t=1일 때, 기준금리가 상승하면 (t=0에서 금리:1%, t=1에서 금리 1.5% 가정)
기업 및 가계가 은행에서 빌린 대출(혹은 빚)의 이자가 t=0에서 빌렸을 때 보다 이자가 높아진다.
예를 들어 t=0 일 때 100억 원을 빌렸을 때 이자가 1억 원(이자율 1%)이었다면,
t=1일 때, 100억 원을 빌렸을 때 이자가 1.5억 원(이자율 1.5%)이 된다. 이때 기준금리 상승으로 인해 0.5억 원을 추가적으로 더 납부를 해야 한다.
따라서, 부채 사용 기업 및 가계의 금융비용이 증가하여 증가한 만큼의 비용을 사용할 수 없게 되어 기업 입장에서는 영업의 성과가 악화가 되고 결과적으로 주가가 하락하게 된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