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작품을 통해 보는 사회의 변화와 여가생활의 양상
- 최초 등록일
- 2020.12.08
- 최종 저작일
- 2019.01
- 1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소개글
"미술작품을 통해 보는 사회의 변화와 여가생활의 양상"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① 여가란......
② 19세기 유럽 중간계급의 여가생활을 담은 작품들
③ 19세기 유럽 여성의 여가생활을 담은 작품들
④ 현대인의 여가 현주소와 미술작품과 함께하는 이에 대 한 고찰
본문내용
1 여가란......
휴식 없이 일만 하는 생활을 상상해 본 적이 있는가?
어떠한 사람들은 근면을 최선의 가치로 여기며 휴식을 죄악시하기도 한다. ‘사당오락’이라는 말을 통해 인간의 기본적인 휴식의 형태인 ‘수면’ 마저 그릇된 것으로 치부하기도 했으니 말이다.
하지만 휴식 없이 일만 하는 건 매우 힘든 일이다. 휴식은 신체적 ·정신적 활동 중에서 식사 ·수면 ·호흡 ·배설 등 직접 생존에 관계되는 활동을 제외하고 ‘일’과 대립하는 개념을 가진 활동이다. 즉, 일상생활이나 일에서 생기는 강박감(stress)을 해소하고 기분을 전환하며, 피로를 풀고 새로운 생활의욕을 높이는 모든 행위를 우리는 ‘휴식’ 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사람들은 여가생활을 통해 이러한 휴식을 취해왔다.
그러면 구체적으로 어떤 것들을 여가라고 볼 수 있을까? 흔히 우리가 떠올리는 핸드폰 게임부터 배트민턴 · 뮤지컬 관람 같은 문화생활, 그리고 사랑하는 사람과의 데이트 등을 여가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번 레포트를 통해서는 19세기 유럽의 근대화와 그로 인한 중간계급 여가생활의 변화, 그 당시 여성들의 여가, 더 나아가 현대인들의 여가 현주소에 대한 고찰과 이에 대한 필자의 의견을 이야기해 볼 생각이다.
2 19세기 유럽 중간계급의 여가생활을 담은 작품들
①당시의 역사적 배경
프랑스 사회에서 일반 시민계층이 여가를 즐기기 시작한 것은 19세기 중반 이후에 나타난 현상이다. 1850년 이후 자본주의의 확산과 산업화 기술혁신 등 근대화 과정을 거치면서 대도시의 삶이 형성되었다. 이렇게 근대화를 통해 부를 축적한 프랑스사회의 중상류층들을 우리는 ‘부르주아’ 라고 부른다. 이 시기부터 중간계급의 여가생활이 활성화되기 시작했다. 산업혁명으로 절대 빈곤이 사라지고 시민혁명으로 신분제 질서가 무너지면서 비로소 여가 생활이 보편화되는 현상이 나타난 것이다.
이렇듯 여가를 즐기는 사람들의 모습은 당대의 파리 화가들에겐 매우 흥미로운 그림의 주제가 되었다.
참고 자료
19세기 인상파 미술 작품을 통한 프랑스 사회의 여가생활 분석 An Analysis on the Leisure Activity of France Society through Impressionism in the 19 Century
저자 (Authors) 이웅규, 구정대 Lee, Woong-Kyu, Goo, Jung-Dae
19세기 영국 여성들의 여가활동에 관한 연구 A study of English Woman's avocation in the 19th century
저자 (Authors) 황의룡, 오경록 Hwang, Eui-Ryong, Oh, Kyung-R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