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뇌졸중의 치료
1). 급성기 뇌줄중의 치료
2). 뇌졸중의 재활치료
3). 뇌졸중의 이차예방
7.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뇌졸중의 정의
뇌졸중이란 뇌의 일부분에 혈액을 공급하고 있는 혈관이 막히거나(뇌경색) 터짐(뇌출혈)으로써 그 부분의 뇌가 손상되어 나타나는 신경학적 증상을 말한다.
뇌졸중은 뇌혈관 질환과 같은 말이며, 우리나라에선 흔히 '중풍'이라는 말로도 불리고 있다
2. 뇌졸중의 종류
1) 허혈성 뇌졸중
:허혈성 뇌졸중(ischemic stroke)은 뇌의 어느 한 부분에 혈액공급의 장애로 인해 기능을 갑자기 상실하는 것이며 원인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된다.
(1) 죽상경화성 뇌졸중
:혈전과 뇌혈관의 좁아짐으로 일어나는데 죽상경화성 플라크로 인한 것으로 약 20%를 차지하며 죽상경화가 발생한 곳에서 혈전이 형성되고 폐색이 일어나서 허혈과 경색을 초래하게 된다. 대상자의 30~50%에서 일과성 허혈증(TIA)이 전구증상으로 나타난다.
(2) 소 관통 동맥 혈전성 뇌졸중
:열공이라고 하는 뇌의 백질 내 관통하는 작은 혈관의 혈전으로 인해 발생하며 주로 기저핵, 내낭, 교, 또는 시상들에서 발생한다.
(3) 심인성 색전성 뇌졸중
:전체 뇌졸중의 2번째로 흔한 형태로 약 24%를 차지하며 심장의 질환으로 인해 발생하며 가장 흔한 관련 심장질환은 심방세동이며 그 외에 심내막염, 류마티스성 심질환, 인공파막 대치술 등이 있다.
(4) 뇌 빈혈성 뇌졸중
심정지나 폐색전등으로 인해 뇌혈류와 뇌 관류압이 감소됨으로써 발생한다.
2) 출혈성 뇌졸중
:출혈성 뇌졸중은 뇌졸중의 15%를 차지하며 뇌혈관이 파열되는 뇌 실질내 출혈과 거미막 하 출혈을 일으키는 뇌동맥류가 있다.
(1) 뇌 내 출혈
: 흔히 뇌출혈하면 뇌 내 출혈을 의미하며, 이의 대부분은 고혈과 관련되어 탄력이 떨어진 혈관이 혈압이 오르는 상황에서 터지면서 뇌 실질로 출혈이 일어나 혈종을 형성하는 질환이다. 출혈은 주로 활동 중에 생기며 증상발현은 수분에서 수 시간 내에 일어난다.
(2) 거미막하 출혈
: 거미막하 출혈은 거미막하 공간에 생기는 출혈로 가장 흔한 원인이 월리스 환에 생긴 동맥류의 파열이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