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잡을 통해 본 이슬람의 여성 문제
- 최초 등록일
- 2020.12.01
- 최종 저작일
- 2020.07
- 1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소개글
"히잡을 통해 본 이슬람의 여성 문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논문을 시작하며
2. 이슬람 여성의 상징, 히잡
1) 히잡이란
2) 코란에서 보는 히잡의 모습
3) 히잡과 비슷한 다양한 이슬람 복식
3. 히잡을 통해 본 이슬람의 여성 문제
1) 명예살인
2) 이슬람 여성의 상속권
3) 결혼과 이혼에서의 이슬람 여성들
4) 마흐람 제도
4. 변화하는 이슬람 사회
1) 왕정국가 사우디아라비아, 여성을 앞세우기 시작했다.
2) 여성 인권 투쟁: 말레이시아의 사례
3) 여성에게도 관람권을!: 이란의 사례
4) 성 노동자 여성의 첫 이슬람 장례식: 방글라데시아의 사례
5) 여성의 운전과 여행: 사우디아라비아의 사례
5. 논문을 마치며
6.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논문을 시작하며
이슬람이란 단어를 생각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단어는 바로 ‘히잡’이다. 처음 히잡을 본 것은 어렸을 때 세계 여러 나라의 책이었다. 우리와는 다르게 온몸에 엄청나게 큰 천을 두르고 거리를 누비는 여성들을 처음 봤을 때, 나의 상식을 깨버린 모습이었다. 다른 나라와 문화에 관심이 많고 존중하는 나였지만 이 히잡만큼은 궁금증이 더해지고 신기했던 문화였다.
그 당시에는 너무 어렸고 인터넷을 할줄 몰랐던 나였기에 티비에서 잠깐 20초 정도 남짓한 영상과 3페이지 정도의 책이 나의 호기심을 자극했고, 히잡에 대해서 알아보고 이슬람 문화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가 되어주었다.
그러한 히잡에 대해 공부하며 이 히잡이 어쩌면 여성과 남성의 분리, 여성의 고립 더 나아가 여성의 차별로 이어질 수 있다고 생각했다. 물론 히잡은 ‘나라’의 한 ‘문화’이고 일부분이지만 과연 ‘이것이 그 나라의 국민을 고통스럽게 한다면, 힘들게 한다면 그게 과연 문화라고 할 수 있을까?’에 대한 생각을 했다.
남성과 여성, 성별을 떠나 우리는 같은 사람이다. 이 사회에 속해 있는 구성원이며, 모두 같고 동등한 위치에 있다고 생각한다. 공동체에서 발전하고 성장하기 위해서 많은 활동을 하는데 성별로 인해 제약이 없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우리나라 또한 여성에 대한 차별과 남자와 여자의 성 역할이 분리되어있고 고립되어 있었다고 느꼈지만, 히잡에 대해서 보면서 많은 생각이 들었기 때문에 히잡과 이슬람 여성에 대해서 논문을 작성해보려고 한다.
2. 이슬람 여성의 상징, 히잡
1) 히잡이란
히잡이란 이슬람 여성들이 머리와 목 등을 가리기 위해서 쓰는 두건의 일종이다. 아랍어로 ‘가리다’는 의미를 가진 이슬람의 여성 전통 복장으로, 얼굴만 내놓은 채 머리에서 가슴 부위까지 천을 늘어뜨려 상체를 가리는 두건이다. 이슬람 경전인 <코란>에도 언급되었을 정도로 역사가 깊은 이슬람 전통 복장 중의 하나로 지역, 종교적 성향, 나이, 계층 등에 따라 그 모양이나 색이 다양하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