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통큰쿠폰이벤트-통합

개항기 조선 콜레라 연구사 검토 소논문

흑임자버블티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0.12.01
최종 저작일
2020.12
11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EasyAI 홍보배너

소개글

"개항기 조선 콜레라 연구사 검토 소논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서론
ⅰ.연구 동기

Ⅱ.시기별 연구사
ⅰ. 20세기 연구 동향
ⅱ. 21세기 연구 동향

Ⅲ. 주제별 연구사
ⅰ. 의학사적 연구
ⅱ. 종교사적 연구
ⅲ. 역사학적 연구

Ⅳ.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2020년 초, 21세기 들어 유래없는 전 세계적 규모의 전염병인 COVID-19로 인한 변화는 분야, 지역, 직업에 관계없이 모두에게 큰 변화를 가져다주었다. 이전까지는 ‘인간 종말’, ‘인간 멸종’에 대해 거론할 때, 핵 전쟁, 심각한 환경오염 등에 대해 이야기하였고, 예측하고, 대비를 해왔다. 그러나, 2020년에 들어서 전혀 예상하지 못한 바이러스가 우리의 일상을 완전히 변화시켰다. 세계적 학자인 제레드 다이아몬드가 그의 저서 ‘총, 균, 쇠’에서 밝혔듯이, 인간 역사의 진보는 전쟁과 기계, 그리고 질병으로 인해 위기를 맞고 그를 극복하는 데서 이루어졌다. 코로나 바이러스가 지금의 인간 역사를 완전히 바꾸고 있다.
지금 우리가 겪고 있는 COVID-19처럼, 약 150년 전에 이 땅에서 살아가던 사람들도 끝나지 않는, 정체를 알 수 없는 전염병인 콜레라에 걸려 두려움에 떨고, 목숨을 잃었다. 약 150년이 지난, 약 다섯 세대 후의 우리들은 이미 콜레라에 대해 그 원인과 경로, 치료법, 예방법까지 모두 알고 있다. 그렇기에 콜레라가 더 이상 두렵지 않다. 그러나, 우리는 조선 말부터 끊임없이 유행하던 콜레라에서 알 수 없는 질병이 가진 불확실성에 대한 대처를 알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필자는 우리 역사 속의 콜레라에 조명하고자 한다.
COVID-19가 현대에 들어 가장 두려운 이유는 바로 불확실성이다. 전래없는 전염병의 유행은 수많은 희망, 계획, 미래를 순식간에 앗아갔으며, 사람들은 바로 여기에서 두려움을 느끼고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언젠가는 COVID-19는 종식이 되고 극복이 될 것이라 믿는다. 그러나 그 시기가 언제인지 아무도 모른다. 혹자는 빠르게는 2021년 가을을 종식의 시점으로 보기도 하며, 보수적인 주장으로는 최소 5년은 우리가 ‘이전의 삶’을 영위할 수 없을 것이라고도 본다. 최근 백신이 개발되었다는 소식이 들려오지만, 여전히 백신을 둘러싼 잡음이 많은 상황이다. 코로나 바이러스는 우리에게 이전의 방식이 잘못되었다고 알려주는 것만 같다.

참고 자료

대한감염학회, 『한국전염병사』, 군자출판사, 2009.
신동원, 『한국 근대 보건의료사』, 한울, 1997.
신동원, 『호열자, 조선을 습격하다』, 역사비평사, 2004.
전종휘, 『한국급성전염병개관』, 최신의학사, 1975.
정희영·전종휘, 『감염질환』. 서울: 壽文社, 1987.
홍순원, 『조선보건사』, 서울: 청년세대, 1989.
김두종, 『한국의학문화대연표』, 서울:탐구당, 1966.
김신회, 『1821년 콜레라 창궐과 조선 정부 및 민간의 대응 양상』, 韓國史論, 2014.
김윤성, 『개항기 개신교 의료선교와 몸에 대한 인식들의 ‘근대적’ 전환』, 서울대 종교학과 석사학위논문, 1994.
김윤성, 『몸, 질병, 근대성 : 근대의학과 개항기 한국사회』, 한신인문학연구 제 5권, 2004.
김정란, 『근대 해항도시 부산에서의 콜레라 유행과 그 대응』, 해양도시문화교접학, 한국해양대학교 국제해양문제연구소, 2011.
김정순, 『역사적 고찰을 통해서 본 우리나라 콜레라 유행의 특성』, 한국역사학회학회지, 1991.
김지영, 『대한제국기 서양 의료인의 한성부 위생 상태 인식과 콜레라에 대한 대응』,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8.
三木榮, 『朝鮮醫學史及疾病史』, 大阪 : 自家出版, 1963.
박한민, 『1886년 조선 내 콜레라 유행과 개항장 검역』, 醫學士, 2020.
서용태, 『마마와 호열자로 보는 개항기 보건의료-부산지역의 두창 및 콜레라 방역을 중심으로』, 한국문학논총, 2019.
신동원, 『조선 말 콜레라 유행, 1821~1910』, 한국과학사학회지, 1989.
이규근, 『조선후기 질병사 연구 : 조선왕조실록의 전염병 발생 기록을 중심으로』, 국사관 논총 제 96집, 2001.
이종찬, 『醫와 오리엔탈리즘 : 개화기 조선을 중심으로』, 醫學士 제 11권 2호, 2002.
전석원, 『개신교 의료선교와 한국인의 질병관 변화에 대한 연구-1884~1910년의 급성전염병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 신학과 석사학위논문, 2011.
전석원, 『1884~1910년의 급성전염병에 대한 개신교 의료선교사업』, 한국기독교와 역사, 2012.
조원준·이선아, 『19세기 조선에서 유행한 콜레라에 대한 황도연의 의학적 대처』, 한국한의학연구원논문집, 2007.

흑임자버블티
판매자 유형Silver개인인증
소개
중앙대학교 서울캠퍼스 인문계열/사회과학계열 재학생입니다.
전문분야
자기소개서, 인문/어학, 독후감/창작
판매자 정보
학교정보
비공개
직장정보
비공개
자격증
  • 비공개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유니스터디 이벤트
개항기 조선 콜레라 연구사 검토 소논문
  • 유니스터디 이벤트
AI 챗봇
2024년 11월 24일 일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1:56 오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