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두 여성작가와 관련하여 현대의 페미니즘과 바로크 시대인 17세기의 시대상을 접목하여 정리한 과제입니다.
대학원 수업때 제출한 자료라 학부 레포트 수준은 아닙니다. 물론 A+받았습니다. 고학년 과제로 손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17세기 시대 배경
1. 바로크 시대
2. 17세기 여성들의 활동 범주
Ⅲ. 바로크 시대의 여성작가
1. 아르테미시아 젠틸레스키
2. 유디트 라이스터
Ⅳ. 결론
Ⅴ. 참고 문헌
1. 도판
본문내용
1970년대 초반 페미니즘 미술가, 비평가, 사학자들은 여성이 미술의 주류에서 체계적으로 배제되어 왔다고 문제를 제기하기 시작했다. 역사적으로 기술된 몇 명 되지 않는 여성 화가들은 남성이 주를 이루는 미술사 내에서 결국 예외적인 것으로 처리되었고, 여성 작가 개인을 독립적인 작가로 보기보다는 ‘잭슨 폴록 잭슨 폴록 Paul Jackson Pollock 1912년 1월 28일 - 1956년 8월 11일, 추상표현주의의 선구자
의 아내 리 크리스너 리 크리스너 Lee Krasner 1908년 10월 27일 - 1984년 6월 19일, 추상표현주의의 작가, 초기에 큐비즘 성향의 작품을 그렸으나 이후에는 추상표현주의 작품으로 선회하였다.
’와 같은 형식으로 업적이 아닌 남성 작가와의 관계에 초점이 맞춰졌다. 근대의 페미니즘 비평은 이러한 편견과 오류를 타파하고자 하였으나, 크나큰 내재적 모순에 직면하게 된다. 몇몇 페미니스트들은 이 여성작가들에게 포괄적인 여성이미지에 대한 거부나 여성 차별에 대한 반발의 이미지를 부여하고자 하였으나 실패하였다. 그것은 시대상황을 비롯하여, 미술가들이 활동하는 환경, 여성의 지위, 더 나아가 신분에 따른 차이까지, 다면적인 관점이 아닌 그 당시에는 존재하지도 않았던 페미니즘 이라는 새로운 이론을 토대로 해석하고자 하였기 때문이다. 결국 여류화가 또한 동시대에 순응하던 한 사람이었음을 망각한 것이다.
따라서 이 조사에서는 바로크 미술의 간략한 특징을 17세기의 시대상황과 더불어 설명하고, 그 안에서 여성의 위치와 여성의 작업환경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현대의 관점과 과거의 관점이 다르기에 시대상에 대한 이해 없이는 상황을 이해할 수 없기 때문이다. Ⅲ장에서는 바로크 시대의 여성작가인 아르테미시아 젠틸레스키와 유디트 라이스터를 소개하고자 한다. 그들의 생애를 살펴보고 여성작가로서의 당대의 평가 등을 분석하였다. 또한 작품을 통해 여성작가로서 주제에 대한 관점 차이나 당대의 여성 작가로써의 지위나 처우 또한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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