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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염상섭 삼대 작품분석입니다.
작가 소개 부터 꼼꼼히 분석하였습니다. 마지막 장에는 작품에 대한 문제도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1. 작가소개
(1)연보
(2)작품세계
(3)대표작
2. 작품 줄거리
3. 작품 분석
(1)인물
(2)사건
(3)시점
(4)서술방식
4. 참고문헌
5. 수시문제
본문내용
(2) 작품세계
자연주의와 비판적 리얼리즘
한국에서 자연주의 문학을 처음으로 받아들인 사람은 염상섭(廉想涉)이다. 그는 자연주의 문학의 이론과 실제를 겸한 자연주의 문학의 포고자(布告者)로서의 역할을 담당하였다. 1921년 『개벽』에 발표한 첫 소설인 「표본실의 청개구리」는 3ㆍ1운동 후의 절망적인 식민지 상황에서, 한 지식인이 겪는 정신적인 고뇌와 좌절을 정확하게 관찰한 작품이다. 특히 이 작품은 우리나라 최초의 자연주의적인 소설로 높이 평가되고 있다.
염상섭은 도시에 사는 사람들의 삶을 구체적으로 묘사해 우리나라 문학계에 사실주의의 바탕을 세운 작가이다 그는 죽을 때까지 30여 편에 가까운 장편 소설과 500편이 넘는 단편 소설을 남겼는데, 주로 서민들의 생활을 소재로 한 사실주의적인 작품들이다.
1931년 발표한 「삼대」는 그의 대표작으로 일본이 우리나라를 지배하는 가운데 벌어지는 사회 현실의 어두운 문제를, 삼대에 걸친 가족 간의 갈등으로 묘사한 작품으로 우리나라 사실주의 소설의 대표 작품으로 꼽히고 있다.
염상섭은 우리나라 자연주의와 사실주의 문학을 바로 세우는데 크게 기여한 작가로, 끊임없는 창작 활동을 통해 진지하고 성실한 모습을 변함없이 보여 주었다.
〈삼대〉의 의미생산성
소설에서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독자로 하여금 신선미를 불러일으키도록 하는 문학적 의미생산성이다. 그것은 바로 소설의 내용이 일정한 틀 속에 고정되어 있지 않아서 독자로 하여금 문제의식을 갖게 하거나 새로운 의미를 창출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는 의미이다.
이 작품을 읽고 나서 단 한 줄의 독후감이라도 써 보고 싶은 생각이 든다면 이것은 〈삼대〉의 문학적 표현태들이 불러일으킨 의미생산성 때문이라고 봐야 할 것이다. 김동인의 경우와는 달리 염상섭의 경우에는 의미생산의 주체가 독자에게로 넘어간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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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문학 : 삼대 -47 예인미디어,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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