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신라의 건국과 성장, 삼국통일 과정(요약적 서술)
2. 고구려와 백제를 한민족으로 봐야하는가?
3. 삼국시대에서 통일신라로 오는 과정 중 영토 축소에 대한 평가
본문내용
1.신라의 건국과 성장, 삼국통일 과정(요약적 서술)
신라는 (고조선) 유이민과 형상강 유역의 토착민(사로6촌)결합한 소국으로 출발했다. 신라 특유의 포용정책(박혁겨세계+석탈해계+김알지계)과 혼인정책(가야.대가야.백제)으로 나라의 힘을 키웠다. 특히 내물 이사금때에 그전까지 복잡했던 왕위 계승 방식에서 김씨 왕위 계승 체계(부자 상속)가 확립되어 왕권이 더욱 강화되었다. 그 이후 진흥왕의 정복전쟁(단양적성비, 진흥왕 순수비)을 통해 힘을 키웠다. 신라의 성장을 견제하던 백제, 고구려의 침공을 견디지 못한 신라는 김춘추의 외교정책을 통해 당나라와 연합해 나당연합군을 형성했다. 나당연합군과 함께한 신라는 태종무열왕 시기 백제를 멸망시키고 그의 아들 문무왕이 고구려까지 멸망시켰다. 그 이후 한반도 전체를 당나라의 영토로 만들겠다는 당나라의 야욕에 맞서 신라는 나당전쟁에서 승리하여 통해 외세(당나라)를 몰아내고 온전한 삼국통일을 이루었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