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대학교 동양고전강독 강의요약문 맹자, 법가, 양명학 2주차~15주차
- 최초 등록일
- 2020.11.27
- 최종 저작일
- 20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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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세종대학교 동양고전강독 강의요약문 맹자, 법가, 양명학 2주차~15주차"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2주차> 1.선진시대 제자백가
2. <3주차> 1.풀뿌리 계층은 이사회가 힘들다
3. <4주차> 1. 맹자
4. <5주차> 가장좋은 천하는 구원도 필요없다.
5. <6주차> 천하가 왜혼란한가?
6. <7주차> 도의시대 : 하상주이전, 요순우 이전 이전 원시시대, 씨족사회
7. <9주차> 1.법가의 성공요소
8. <10주차>
9. <11주차>
10. <12주차>
11. <13주차>
12. <14주차>
13. <15주차>
본문내용
<2주차> 1.선진시대 제자백가
선진시대는 ‘앞선’, ‘진나라진’으로 진나라 이전시대인 춘추전국시대를 의미한다. 춘추전국시대 활동했던 사상가들을 제자백가라고 한다. 가장혼란했던 춘추전국시대, 난세에 어떻게 세상을 구할것인가를 논한다. 어떤사상이 성공했다고 해서 정확하지도, 실패했다고해서 영향력이 전혀 없다고 말할수없으므로 현대의 시선이 아니라 그들의 시선에서 현대에 어떠한 의미를 줄지 생각해봐야한다.
1) 눈앞의 이익과 성과에 급급하지 말 것
2) 흑백이론을 펼치지말 것, 양자택일하지 말 것.
3) 오직 한 학파만 위대하다고 생각하지 말 것.
백가쟁명은 왜 이루어졌을까. 혼란한세상을 구할 수 있는 자기들의 이론에대해서 논쟁을 하면서 발전함. 현대 중국사상의 모든 기본은 선진제자의 것. 유가를 만든 공자.
공자의 중심사상은 인, 정치에 인이 드러나면 덕치, 극기복례를 주장. 이기심을 버리고 예로 돌아가자. 공자의 사상을 한마디로 말하면 사랑.
도가 묵가 법가는 유가를 반대함.
무위를 주장한 것이 도가. 함이 없는 것. 인위적으로 하지않는 것, 지배자들이 인위적으로 하지않으면 혼란함이 극복될것이다. 구세를 주장하지 않음. 혼란스러움은 서로 자신이 구하겟다고 나서서 그런것임, 세상을 그대로 두어라 사람이 할 것은 없다.
도가는 무엇을 하지 말아야하는가?
묵가,법가,유가는 유위를 주장함. 혼란상에 적극적으로 개입해야한다. 구세를 주장. 무엇을 해야하는가?
역사란 승자입장에서 쓰여지기 때문에 다 믿을 필요는 없다.
대체이사회의 문제는 어디에 있는가? 유가- 인심이 옛날같지않아서, 어버이에게 효도하고 임금에게 복종하고
법가- 제도를 지적함. 사람이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라 제도가 제대로 시행되지않았기 때문이다. 제도를 개선해서 극복하자
묵가- 인심과 제도 모두에 문제가 있다. 서로가 서로를 사랑할수없기 때문에 싸움. 유가와 법가를 결합했다고 볼수있음
유가는 안심을 통해 마음을 안정시키고 본래로 되찾음, 극기
법가는 개제 제도를 바꾸자
묵가는 안심과 개제 모두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