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근종 케이스 스터디(여성간호학실습)
- 최초 등록일
- 2020.11.21
- 최종 저작일
- 2020.01
- 1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여성간호학 실습
진단명 : 자궁근종
진단개수 : 3개
간호과정 개수 : 1개
목차
Ⅰ. 문헌 고찰
1. 연구의 필요성
2. 병태생리
1) 질병의 정의
2) 질병의 원인
3) 질병의 증상
4) 치료
5) 진단
Ⅱ. 간호 사례
1. 자료수집
2. V/S
3. 진단검사
4. 약물
5. 간호사정
Ⅲ.결 론
1. 소감
본문내용
1. 연구의 필요성
자궁근종이란 자궁의 평활근에 생기는 양성종양으로 자궁혹, 자궁물혹으로 불린다. 근총내근종의 경우 자궁근종의 80%, 장막하근종의 경우 약 15%를 차지하는데 나머지 5%정도의 점막하근종이 가장 예후가 나쁜 근종이다. 자궁내막의 하층에 발생하여 합병증이 가장 많고 작은 크기로도 출혈이 일어나기 쉬우며 그에 따라 감염, 화농, 괴사 등이 빈번하게 발생하며 육종변성의 위험이 크다.
자궁근종 진단을 받는 환자수가 매년 증가하고 있다. 4대 이상의 경우 두 명 중 한 명 꼴로 자궁근종을 확진 받을 만큼 흔한 질병이며 최근에는 20~30대의 젊은 환자도 늘고 있다.
이렇게 최근에도 20~30대에게도 발생할 수 있는 자궁근종에 대해 궁금증을 갖게 되었고, 자궁근종이 증가하는 원인과 이유에 대해서 좀 더 자세하게 공부해 보고 싶어 연구하게 되었다.
2. 병태생리
1) 질병의 정의
자궁근종은 자궁을 대부분 이루고 있는 평활근(smooth muscle)에 생기는 종양이며 양성질환이다. 자궁근종은 자궁 내에 발생하는 위치에 따라 장막하, 점막하, 근층내 근종으로 나뉜다. 자궁근종은 여성에서 매우 흔하게 발생하는 질병이며, 35세 이상의 여성의 40~50%에서 나타난다.
자궁근종은 30~40세에 많이 발생한다. 폐경 이후에는 대개 크기가 줄어들고, 새로운 근종의 발생은 드문 편이다. 종양이 지속되면 폐경기 후에도 발견되기도 한다. 폐경기 후에 그 크기가 증가하면 근종의 2차성 변성, 특히 육종성 변화나, 폐경기 후 난소 또는 그 이외의 장기에서 여성호르몬의 분비과다를 의심해야 하고 폐경 이후에 새롭게 생기는 근종은 예후가 나쁘다고 볼 수 있다.
2) 질병의 원인
자궁근종은 하나의 세포에서 비롯되며, 자궁근종의 성장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 프로게스테론, 성장호르몬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정확한 원인이 밝혀진 것은 아니지만 자궁근종은 대부분 가임 연령 동안에 생겨서 임신기간에 커지고 폐경 이후에 작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참고 자료
국가건강정보포털 의학정보 http://health.cdc.go.kr/health/Main.do
드러그인포 www.druginfo.co.kr/index.aspx
킴스온라인 http://www.kimsonline.co.kr/
조경숙 외, 『 성인간호학(상) 』, 현문사
박영주 외, 『 여성건가간호학 Ⅰ』, 현문사
원종순 외 ,『 간호과정과 비판적 사고 』, 현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