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간호학] 심근경색증 병태생리
- 최초 등록일
- 2020.11.21
- 최종 저작일
- 2020.11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➀ 심근에 허혈괴사가 일어난 상태로 관상동맥을 통해 흐르는 혈류감소
-> 심근허혈, 손상, 괴사초래
➁ 원인: 심한 동맥경화증, 색전증, 혈전증, 혈소판 응집, 관상동맥 협착, 관상동맥 경련, 죽상판 파열
➂ 증상 : 흉통(30분이상), 무기력, 구역질, 구토, 식은땀, 호흡곤란, 몸이 차가워짐
치료
■ 통증조절(Morphine)
a. 저용량(2~4mg)으로 5분 마다 정맥주사
b. 근육주사하면 CK가 증가하여 위양성으로 나타난다.
c. 부작용으로 정맥울혈 -> 하지를 올려준다.
④ 진단검사
(1) 심전도(Electrocardiography)
체표면을 통하여 심장의 전기적 신호를 기록하는 검사로 심방 및 심실의 비대, 심근 경색증, 부정맥, 심낭염, 약물의 영향, 전해질대사의 이상(칼륨, 칼슘 등), 인공 심박조율기의 기능 등에 진단적 가치가 있는 검사로 심장병 환자에서 기본적으로 시행된다.
* 활동 중 심전도 감시
홀터 기록(Holter recording)이라고도 부르며, 환자의 가슴에 전극을 붙이고 휴대가 가능한 기록기에 연결을 하여 대개 24∼48시간 활동 중에 일어나는 증상을 기록하 고 활동의 종류, 시간 등을 기록하여 일어났던 증상과 부정맥의 연관성을 규명하는데 도움이 된다.
적응증으로는 가끔 나타나는 가슴두근거림,호흡곤란, 실신, 흉통 등이 부정맥 때문인지 아닌지를 확인하고, 운동, 흥분, 긴장, 수면 등 일상생활에서 부정맥이 발생하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 부정맥 소견이 있는 환자에서 향후 발생할 수 있는 심장사건에 관한 위험도 평가, 항부정맥제 치료효과 판 정,인공심박조율기와 삽입형 심실 제세동기의 기능, 심근허혈 등을 감시할 수 있 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