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본론
1. 두뇌발달이란
1) 0~3세의 뇌
2) 3~5세의 뇌
2. 음악 교육이 필요성
3. 뇌발달은 음악교육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
1) 감각운동기 (뇌 발달의 첫 단계)와 음악교육
2) 전조작기 (뇌 발달의 2단계)와 음악교육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아기에서 가장 중요한 교육은 음악교육이다. 이 시기에는 감수성이 가장 민감하며, 기초 음악 감각력은 이 시기에 가장 빠르게 발달한다. 음악의 구성요소가 되는 선율, 리듬감 등이 기초 음악 감각력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시기에 올바른 음악교육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유아기에 자연스럽게 경험하는 음악교육은 단순히 음악적 지식의 습득 보다는 유아의 잠재된 음악 능력을 발견해주는 역할을 한다. 또한 나아가 전 영역에 걸쳐 기초 교육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유아가 음악에 대한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계획 되어야 하며 유아의 발달 특성에 따른 지도가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두뇌발달에 대해 정리하고 음악 교육이 필요성, 뇌발달은 음악교육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 자신의 견해를 작성해 보겠다.
Ⅱ. 본론
1. 두뇌발달이란
뇌발달의 가장 특징적인 패턴은 ‘과잉생산 후 가지치기(blooming & prunning)로 요약될 수 있다. 다시 말해, 큰 찰흙 덩어리를 먼저 만들어 놓은 다음 불필요한 부분을 깎아 내는 방식에 가깝다. 이러한 패턴은 뉴런, 시냅스, 수상돌기 등이 형성되고 성숙되어 가는 과정에서 공통적으로 관찰되는데 임신 5개월에서 7개월 정도면 각 개인이 평생 동안 사용할 뇌 세포가 모두 만들어진다. 즉 사람은 누구나 태어날 때 개개인의 고유한 뇌를 조각할 커다란 뇌 세포 덩어리를 만들어 가지고 나오는 것이다. 뇌 세포는 우리 신체의 다른 부분을 구성하는 세포와 달리 죽거나 손상되어도 다시 재생되지 않기 때문에 출생을 전후한 시기에 가장 많고 그 이후로는 줄곧 감소한다. 이들 뇌 세포에서 축색과 수상돌기가 돋아나고 이들이 서로 연결되어 시냅스를 만들 때에도 동일한 패턴이 관찰되는데, 거의 무작위 적으로 과잉 생성한 다음 사용되지 않는 축색이나 수상돌기, 시냅스가 없어지는 방식이다. 뇌 발달 과정은 대체로 뉴런의 증식, 뉴런의 이동과 분화, 시냅스의 발달, 시냅스와 뉴런의 선택적 소멸의 네 단계로 이루어진다.
참고자료
· 김은아, 2005,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뇌과학적 해석, 서울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
· 박유미, 2004, 음악심리학의 이해, 음악춘추사.
· 김소향 외(2009). 음악 교육내용 영역에 따른 유아교사의 교수방법 실제에 대한 분석. 음악교육연구.
· 공요은(2012). 음악감상을 활용한 통합적 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 및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광자(2004). 포괄적 음악교육에 기초한 유아의 음악적 능력 증진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검증.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