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판막질환과 간호
- 최초 등록일
- 2020.11.18
- 최종 저작일
- 2020.10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목차
1. 승모판질환
1)승모판 협착
2)승모판 폐쇄부전
2. 대동맥판질환
1)대동맥판 협착
2)대동맥판 폐쇄부전
3. 삼천판질환
4. 심장판막술
1)경피적 판막성형술
2)판막성형술
3)판막대치술
본문내용
심장판막은 방실판막(승모판, 삼천판)과 반월판막(대동맥판, 폐동맥판)으로 구성되며, 이는 심방과 심실의 압력차로 열리고 닫히는 판막기전에 의하여 혈액을 한 방향으로 흐르게 한다. 판막 질환의 원인은 류마티스 열이 가장 흔하고 세균성 심내막염 등의 세균감염, 판막엽의 석회화, 관상동맥 질환, 심근증, 종양 ,대동맥류, 약물 ,방사선 등에 의해서도 올 수 있다. 판막질환은 대부분 판륜부에서 시작되므로 판막이 비후, 변형, 융합되어 판막에 협착이나 폐쇄부전을 일으킨다.
승모판의 침범이 가장 많고 다음이 대동맥판, 삼천판의 순서이다. 폐동맥판의 침범은 드물고 대부분 선천성으로 온다.
1.승모판 질환
1) 승모판 협착
승모판협착(mitral stenosis)은 좌심방과 좌심실사이에 있는 승모판의 판막구가 협착되어 좌심방에서 좌심실로 혈유의 이동이 방해를 받는 질환이다. 가장 흔한 판막 질환으로서 환자의 대부분은 30~40대의 젊은 연령층이며 2/3가 여성 환자이다.
(1)원인
승모판협착의 원인은 대부분 류마티스 열이다. 이외에도 심방에 점액수종, 칼슘축적, 혈전형성 등이 원인이 될 수 있다.
(2)병태생리
승모판 협착은 대부분이 류마티스 열을 앓은 후에 이환되며 판막에 석회침착이 흔히 동반된다. 승모판에 협착이 오면 좌심실로의 혈액 유입이 제한을 받게 되므로 좌심방 내압이 상승한다. 좌심방압의 상승으로 좌심방이 확대되고 비대된다. 높아진 좌심방 내의 압력은 후방으로 전달되어 폐정맥압 상승, 폐모세관압 상승으로 폐울혈을 초래하며 좌심부전을 일으키게 된다. 순환계는 폐쇄회로이므로 결국 우심부전으로 이어진다.
좌심실에는 혈액유입의 제한으로 혈액량이나 좌심실 이완기말 압력이 떨어진다. 치료방향은 좌심방압을 감소시켜 폐울혈을 제거시키는 쪽으로 시행하게 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