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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 로마 신화에서 볼 수 있는 주체적 여성상-아라크네와 메데이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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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1.15
최종 저작일
20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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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A0을 받았던 보고서입니다.

그리스 비극 중 하나를 선택해 보고서를 작성하는 것이 과제였습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아라크네 [Arachn]
1.1) 아테네와 아라크네
1.2) 아라크네 비극의 결말
1.3) 아라크네의 비극의 해석
1.3.1) 아라크네 비극의 고전적 해석
1.3.2) 아라크네 비극의 현대적 해석
2. 메데이아 [ Medea, Medeia ]
2.1) 이아손을 위한 메데이아의 배신과 지혜
2.2) 메데이아의 복수
2.3) 복수이후 메데이아의 행보
2.4) 메데이아의 고전적 해석
2.5) 메데이아의 현대적 재해석
2.5.1) <메데이아, 또는 악녀를 위한 변명>

III.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그리스 로마 신화를 종교로써 믿는 사람은 없다. 하지만 그리스 로마 신화는 문학으로서의 가치를 지닌다. 이러한 면에서 신화는 특별한 방식으로 인간적인 것에 대해 사유하도록 만든다. 또한 많은 교훈을 주면서도 그 시대 그리스의 사회, 문화적 내용을 반영하여 이를 알려주기도 한다. 예를 들면 신화는 그 당시 그리스가 남성중심의 사회였기에 남성우월주의가 나타난다. 그렇기에 메데이아는 악독한 여성으로, 아라크네는 휴브리스를 범하여 벌을 받는 인물로 표현되어왔다. 하지만 현대적으로 재해석할 때 아라크네와 메데이아는 용감하고 주체적인 여성으로 해석될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아라크네와 메데이아 신화의 재해석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II. 본론

1. 아라크네 [Arachn]

1.1) 아테네와 아라크네
염료로 양털을 염색하는 일을 하는 평민인 이드몬의 딸 아라크네는 양모 짜는 기술로 유명했다. 아라크네의 집안은 평범하고, 사는 지역도 히파이파라는 평범한 마을이었다. 하지만 리디아 전역에서 그 실력이 유명했고, 님프들도 그 실력을 구경하러 아라크네를 찾아왔다.
님프들은 아라크네가 완성한 옷감과 제작하고 있는 옷감에도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또한 아라크네의 옷감 짜는 기술의 화려함을 극찬했다. 그러면서 님프들은 아라크네가 아테네를 스승으로 둘 실력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아라크네는 자신보다 우월한 실력을 가진 이가 있다는 말을 싫어했다. 그러며 아테네 여신과 자신의 시합을 주선해 보라며 당당하게 행동했다. 이를 본 아테네는 노파의 모습으로 변하여 아라크네에게 “공손한 목소리로 여신에게 양보하라, 당신이 간청한다면 여신은 용서해 줄 것이다.”라며 조언한다. 이를 들은 아라크네는 오히려 더 당당하며 오만하게 굴었다. 이러한 모습을 본 아테네는 노파의 변장을 풀고 님프와 아라크네의 앞에 나타났다. 아라크네를 제외한 주변인들은 모두 아테네의 신성을 숭배하며 찬양했다. 오직 아라크네만이 겁을 먹지 않고 시합을 계속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참고 자료

[네이버 지식백과] 휴브리스 [Hubris] (두산백과) https://terms.naver.com/entry.nhn?cid=40942&docId=1232692&categoryId=33371
Ovidius, 이윤기, and Ovidius, Publius. 변신이야기 / 오비디우스 지음 ; 이윤기 옮김 (1998). Print.
송경란. "이 시대 아라크네를 위한 시론." 숙명문학 4 (2016): 206-19. Web.
김용석. "아라크네와 기예의 철학." 철학과 현실 (2007): 13-24. Web.
Bulfinch, 박경미, and Bulfinch, Thomas. 그리스 로마 신화 / 토마스 불핀치 지음 ; 박경미 옮김 (2017). Print.
Wolf, 김재영, and Wolf, Christa. 메데이아, 또는 악녀를 위한 변명 / 크리스타 볼프 지음 ; 김재영 옮김 (2005). Pri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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