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와시각커뮤니케이션 과제/크리스탈 이미지
- 최초 등록일
- 2020.11.05
- 최종 저작일
- 2017.06
- 3페이지/ MS 워드
- 가격 1,000원
소개글
지** 교수님 - 언어와시각커뮤니케이션
크리스탈 이미지와 관련된 과제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1) 크리스탈-이미지란?
2) 식별 불가능성이란?
2. 본론
1) 영화 <파주>에 사용된 크리스탈-이미지
3. 맺음말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크리스탈 이미지는 미장센, 모티브와 같이 영화를 볼 때 사람들이 익숙하게 접하는 개념이 아니다. 그렇다면 크리스탈 이미지는 무엇일까? 크리스탈 이미지란 서로 구별되는 두 면을 갖고 있으나 그 두 면을 구별할 가능성, 즉 식별 불가능성을 동시에 갖는 것을 말한다. 식별 불가능한 관계는 과거/현재, 기억/지각, 실제적인 것/상상적인 것을 말한다.
또한, 식별 불가능성은 각각의 면이 역전가능성을 갖는 것으로서 구별성을 확증하지 못하게 하는 것을 말하는데 거울 이미지를 예시로 들 수 있다. 거울 이미지는 오손 웰리 감독의 영화 <상하이에서 온 여인>의 마지막 장면에 나오는 거울로 둘러싸인 공간에서 찾아볼 수 있다.
2. 본론
크리스탈 이미지가 사용된 대표적인 한국 영화로는 박찬옥 감독의 <파주>가 있다. 이 영화에서 크리스탈 이미지가 사용된 두 신을 뽑는다면 첫 번째는 시간에 대한 정보로 혼란을 주는 신, 두 번째는 은모가 소방차를 바라보는 장면을 뽑을 수 있다.
참고 자료
김태훈 (2010.6), "영화 <파주>의 크리스탈-이미지 연구", 영상문화, 한국영상문화학회, Vol.15, pp.279-307
김태훈 (2010.5.10), 진실 그 경계에서, 씨네 21, http://www.cine21.com/news/view/?mag_id=60752
김주경,박찬옥 (2010),파주,(서울: 이오스 엔터테인먼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