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대부분의 정부조직은 관료제이고 우리나라도 관료제 시스템을 갖고 있다. 정권교체나 정책추진에 따라 그 시스템은 다양하게 변화하였고 때로는 성과를 거두었지만 실패의 쓰디쓴 경험도 맛보았다. 관료제는 조직의 목표 달성을 위하여 가장 적합한 시스템이고 특히 성장세에 있는 나라에서는 필수불가결한 제도이다.
하지만 관료제는 그 병폐와 병리현상이 계속 나타났고 거기에 대한 해결방안이나 개선제도 등 문제해결에 있어 많은 연구가 되어 온 것도 사실이다.
나는 우리나라 관료제에 대해서 매우 회의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다.
그렇다고 발전 가능성이 없다는건 아니지만 아직 멀었다는 것이다.
관료제의 병폐에 있어 단연 화두는 관료들의 부정부패다. 뉴스나 신문을 보면 하루가 멀다하고 우리나라 관료의 부정부패 문제가 헤드라인을 장식한다. 이것은 비단 요즘 얘기가 아닌 오래전부터 내려오는 마치 문화인양, 그들만의 리그처럼 그들만의 규칙처럼, 좀처럼 끊이지 않고 터지는 문제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