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실험 원리
1-1. Glycogen이 무엇인가?
글리코겐은 동물의 체내에 널리 존재하는 포도당 분자로 구성된 다당류로, 간이나 근육에 존재하며 세포질 속에서 물에 불용상태인 과립으로 존재한다. 글리코겐은 흰색의 과립으로 무미, 무취이다.
글리코겐의 역할은 혈액 속 포도당의 농도가 늘어나면 이를 조절하기 위해, 간은 다당류를 글리코겐으로 합성 후 보관한다. 간에는 하루 필요량의 절반 정도의 한정된 양만 저장된다. 저장된 글리코겐은 오랜 운동을 하거나 허기질 경우,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기 위해 다시 분해되어 포도당이 된다. 글리코겐은 혈당이 상승하면 합성되고, 저하 시엔 분해된다. 이와 같은 작용은 혈당치를 일정하게 유지시킨다. 그리고 글리코겐의 합성·분해 조절기능은 체내조직의 성장과 유지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글리코겐의 구조 모형도)
1-2. 공복과 식후에 glycogen 분해와 생성되는 과정
*분해
간에서의 글리코겐 분해과정에서 생성된 포도당-6-인산은 포도당-6-인산분해효소에 의해 포도당으로 전환될 수 있지만 근육에는 이 효소가 없어 포도당-6-인산은 포도당으로 전환될 수 없으므로 해당 경로를 통해 근육 자체의 에너지원으로만 쓰인다.
글리코겐 분해는 인산분해효소에 의해 이루어지는데, 이 효소의 활성은 c-AMP에 의해 촉진되고, c-AMP는 글루카곤이나 에피네프린에 의해 그 합성이 증가되고, 인슐린에 의해 그 합성이 감소된다. 따라서 글루카곤이나 에피네프린 분비가 증가되면 c-AMP 합성이 증가되어 글리코겐 분해가 증가되고 글리코겐 합성은 저하된다.
<중 략>
4. 고찰
조직 Glycogen 측정 실험을 하였다. STD 12개와 SAMPLE 12개로 실험을 하였다. 6개로 두번 반복하여 실험을 하였는데 같은 실험을 두번 한 이유는 오차를 줄이기 위해서이다.
먼저 조교님께서 먼저 만들어 놓은 표준액과 3차 증류수를 10배 희석한 용액을 시험관 6개에 0,10,20,40,60,80ul씩 넣고 각각 kit 1ml씩 넣었다. 그리고 다른 시험관 6개에 sample 20ul와 glucose kit 1ml를 각각 넣었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