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백질의 합성과정은 Central Dogma 가설로 설명할 수 있다. 이는 DNA-> RNA-> Protein의 순서대로 단백질 합성이 이루어진다는 것을 말한다. 이 가설은 1958년 크 릭이 DNA가 담고 있는 유전정보가 생체 내에서 어떻게 전달되는지 분자 수준에서 밝히고자 만든 것이다. 문자 그대로 해석하면 분자생물학의 중심원리라는 뜻이다. 이 가설에 따르면 DNA의 유전정보는 RNA를 거쳐 단백질로 전달되며 반대 방향으 로 전달되지 않는다. 이 가설은 모든 세포에 적용되며 현재까지 이 가설을 반박할 수 있는 새로운 논리적인 가설이 나오지 않았고, 단백질 합성은 central dogma가설 로 설명할 수 있다. 세포 내 유전정보는 Nucleo
acid인 DNA(Deoxyribonucleic acid)와 RNA(Ribonucleic acid)속에 저장되어 있다. DNA 는 세포의 유전자 청사진을 운반하고 RNA는 청 사진을 단백질 내의 정해진 아미노산으로 전환 하기 위해 중개역할을 하는 분자이다. 유전정보 는 핵산 내의 단량체 서열 내에 놓여있다. 따라 서 일반적으로 반복되는 단위들로 구성된 다당
류(polysaccharide) 및 지질(Lipid)과 다르게 핵산은 정보성 거대분자이다. 핵산의 단 량체는 뉴클레오타이드이며 DNA와 RNA는 폴리뉴클레오타이드이다. 기본적으로 뉴 클레오타이드는 5탄당, 질소 염기, 인산분자로 구성되어 있다. DNA는 deoxyribose, RNA는 ribose로 구성되어 있다. DNA는 이중나선구조로 염기들이 상보적으로 역평 행 정렬되어 있는 반면 RNA는 단일가닥이다. RNA는 mRNA, tRNA, rRNA 세 종류 로 구분된다. mRNA는 단일가닥분자로 DNA의 유전정보를 단백질 합성기관인 Ribosome에 전달한다.
참고자료
· DNA replication Prime-Time looping/Nicholas E. Dixon/Nature/2009.12.17.
· Paradigm in Evolutionary Computation / Corina Rotar /2014 16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Symbolic and Numeric Algorithms for Scientific Computing
지식판매자의 자료는 는 매번 기대 이상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특히, 다양한 주제를 깊이 있게 다루고 있어 학습할 때 지루함을 느끼지 않습니다. 학업에 적용할 수 있는 유용한 팁들이 많아, 학습한 내용을 실제로 활용할 수 있어 매우 만족스럽습니다. 앞으로도 계속해서 이 지식판매자의 자료를 이용할 생각입니다!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1. 해피캠퍼스 오른쪽 상단 [내계정 > 다운가능자료]를 누르면 [구매자료] 페이지로 이동되어 자료를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자료의 열람 및 다운로드 가능 기간은 구매일로부터 7일입니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