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case study 자료] 지주막하 출혈 환자 case study 간호진단 5개, 간호 과정 2개(자세히)
- 최초 등록일
- 2020.09.28
- 최종 저작일
- 2020.05
- 1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목차
Ⅰ. 병태생리
Ⅱ. 간호과정
Ⅲ. 참고문헌
본문내용
지주막하 출혈 (SAH, SubarAchnoid Hemorrhage)
지주막하출혈 병태생리
‣ 뇌
① 뇌의 구조 - 대뇌, 간뇌, 중뇌, 뇌간, 소뇌로 구성
② 뇌막
・ 경막(dura mater) : 뇌막 중 가장 바깥층에 위치한 단단한 섬유층.
・ 지주막(arachnoid) : 결합조직의 얇은 층으로 각 회의 머리끝에서부터 근접한 구의 정점까지 뻗어 있다.
-지주막하강 : 지주막과 연막 사이의 공간. 뇌척수액(CSF)이 흐른다.
・ 연막(pia mater) : 뇌와 척수에 매우 근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이 층은 뇌와 척수 조직을 통과하는 혈관의 지지 구조로서 기여한다.
연막은 성상교세포와 함께 혈액-뇌 관문의 일부 막을 형성한다.
뇌출혈(cerebral hemorrhage)
① 경막외 출혈(EDH : epidural hemorrhage)
: 두부손상 후 두개골과 경막사이인 경막외 공간에 출혈이 생긴 것이다. 대개 중뇌막동맥과 정맥의 손상으로 일어나며 출혈이 흔히 동맥에서 일어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증상이 급성으로 진행된다.
② 경막하 출혈(SDH : subdural hemorrhage)
: 경막과 지주막하 공간의 출혈. 대부분 시상정맥동이 파열되어 나타나며 정맥혈이기 때문에 혈종의 형성이 느리다.
③ 지주막하 출혈(SAH : subarachnoid hemorrhage):
지주막하 출혈은 지주막 아래쪽 공간에 생기는 출혈로 뇌 표면의 동맥이 손상되어 발생한다. 이는 뇌졸중의 일종으로 뇌를 손상시킬 수 있다. 지주막하 출혈로 인한 혈액은 뇌와 두개골 사이의 공간으로 흘러들어 간다. 이것은 뇌와 뇌 척수 사이에 완충 역할을 하고 있는 뇌 척수액과 혼합된다. 이로 인해 뇌 주위의 압력이 증가하고 뇌압 상승으로 인해 뇌의 기능을 방해하게 된다.
참고 자료
박수정,곽시라,주종천,권영미,Park Soo-jung,Gwak Si-ra,Joo Jong-cheon,and Kwon Young-mi. "두통으로 한방병원에 내원하여 컴퓨터단층촬영후 지주막하출혈로 진단된 증 례 보고." 大韓韓方內科學會誌 39.4 (2018): 764-771.
신경림 외, 2019, 현문사, 성인간호학[하], p1510-1574
김조자 외, 2017, 수문사, 비판적 사고를 적용한 간호과정
고재문 외, 2016, 현문사, 해부생리학,p275-2833.
드럭인포, https://www.druginf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