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한국어교재론 및 한국어 말뭉치 실습(한국어교육)
한국어 고급 교재 8권의 말뭉치 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마크업 랭귀지를 정리하여 A+를 받은 보고서입니다.
(마크업 랭귀지 분석 예시)
한국어 고급 교재에 적용될 수 있는 공통적 마크업과 차별적 마크업에는 책 제목과 출판 정보, 차례와 교수요목, 각 단원 내용과 같이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먼저 책 제목과 출판 정보에는 책제목, 저자, 출판사, 머리말, 일러두기에 대한 공통적 마크업이 적용된다. 차례와 교수요목과 관련한 마크업에는 단원, 주제/상황/기능/과제, 활동, 문법, 표현, 어휘, 발음, 문화, 부록, 등장인물이 있다.
목차
I. 머리말
II. 한국어 고급 교재의 공통적 마크업과 차별적 마크업
1. 책 제목과 출판 정보
2. 차례와 교수요목
3. 각 단원 내용
3-1. 단원 도입
3-2. 단원 본문
3-3. 단원 활동
III. 맺음말
본문내용
I. 머리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기관에서 사용되는 한국어 고급 교재는 텍스트의 여러 장르와 문체, 활동 등이 혼용되어 있다. 그러므로 여러 권의 한국어 고급 교재와 관련된 말뭉치를 구축할 때에는 고급 교재들을 공통적으로 묶을 수 있는 마크업 랭귀지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 한 권 이상의 고급 교재에 적용될 수 있는 마크업 랭귀지는 말뭉치를 구축하는 기준이 되기 때문이다.
본고는 여덟 권의 한국어 고급 교재에 관련한 마크업 랭귀지를 정리한 보고서이다. 분석한 여덟 교재는 <가나다 KOREANS>의 고급2, 건국대 언어교육원의 <한국어6>, 경희대 국제교육원의 <한국어 고급2>, 고려대 한국어문화교육센터의 <재미있는 한국어6>, 선문대 한국어교육원의 <한국어 고급2>, 성균어학원의 <말하기 쉬운 한국어12>, 연세대 한국어학당의 <연세한국어 6>, <유학생을 위한 톡톡 튀는 한국어6>이다. 먼저 해당 여덟 권에 적용될 수 있는 공통된 마크업 랭귀지를 정리해본다. 그 후 특정한 교재에만 적용되거나 다른 교재에는 적용될 수 없는 차별적 마크업 랭귀지를 구분하여 살펴볼 것이다. 그리하여 한국어 고급 교재들을 체계적으로 살펴보고 말뭉치를 구축하는 기준이 되는 마크업 랭귀지를 만들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II. 한국어 고급 교재의 공통적 마크업과 차별적 마크업
1. 책 제목과 출판 정보
여덟 권의 한국어 고급 교재에 적용될 수 있는 공통적 마크업은 다음과 같다. 우선 책 표지에 적힌 책 제목과 출판 정보(저자와 출판사, 머리말과 일러두기)에 공통적 마크업이 적용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연세 한국어6>의 경우,
<책제목>연세 한국어6</책제목>
<저자>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저자>
<출판사>연세대학교 출판부</출판사>
<머리말>...</머리말>
<일러두기>...</일러두기>
이와 같이 책 제목과 출판정보는 한국어 고급 교재에 마크업을 적용할 수 있으나, 일부 교재에는 차별적 마크업이 필요한 것도 있다.
참고 자료
가나다 Korean Language Institute(2004), 『가나다 Korean for Foreigners』, Korea LanguagePlus.
건국대학교 언어교육원(2010), 『한국어6』, 건국대학교 출판부.
경희대학교 국제교육원(2003), 『고급2』, 경희대학교 출판문화원.
고려대 한국어문화교육센터(2010), 『재미있는 한국어6』, 교보문고.
선문대 한국어교육원(2001), 『한국어 고급2』, 생각하는 백성.
성균어학원(2010), 『말하기 쉬운 한국어12』,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2009),『연세한국어 6』, 연세대학교 출판부.
이채연 외(2006), 『유학생을 위한 톡톡 튀는 한국어6』, 박이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