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 모션 캡쳐(Motion Capture)
- 최초 등록일
- 2003.11.23
- 최종 저작일
- 200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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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여러 자료들을 비교해서 좀 더 나은 정보를 선택해 쓴 자료입니다. 여러 싸이트와 논문,문서들을 살펴보고 불필요한 것은 빼고,부족한 것은 다른 자료들을 보고 붙여넣어서 일반 싸이트에서 접하는 것보다는 내용이 좀 더 나을 것입니다.
목차
1. Motion Capture의 정의와 연구의 필요성
2. Motion Capture의 역사
3. Motion Capture의 역사적 의의
4. Motion Capture의 종류와 장·단점
5. Motion Capture의 활용
6. Motion Capture에 대한 찬성과 반대의 예
7. Motion Capture의 미래
본문내용
1. Motion Capture의 정의와 연구의 필요성
Motion Capture란 3차원 컴퓨터 애니메이션이나 게임의 표현에 좀 더 리얼함을 느끼게 할 수 있는 한 방법으로 인체가 동작하는 움직임을 즉시 또는 약간의 시간 차이를 두고 기록하는 작업을 말한다. 컴퓨터 캐릭터에게 기록된 정보를 바탕으로 위치 정보를 포함하는 수치적 데이터를 저장하였다가 컴퓨터로 만든 가상의 물체에 모션 데이터를 전달하여 인체의 움직임이 그대로 컴퓨터 캐릭터로 나타낼 수 있도록 하는 작업이다.
흔히, 'Motion Capture'라 함은 실제 사람의 움직임을 데이터화하여 가상의 캐릭터에 입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경우에는 사람의 관절에 '특수마커(센서)'를 부착시킨다. 그리고 마커들의 위치, 회전 데이터를 특수 장치에 의해 실시간으로 인식시켜 'motion data set' 혹은 'motion curve'를 만들게 된다.
Motion Capture는 최초로 의학용으로 개발되어지고, 사용되어 지다가 최근 디지털 방식으로 표현되는 가상현실과 애니메이션 분야에서 더욱 큰 발전을 이루었다.
이러한 기술들은 '스타워즈', '타이타닉', '스타쉽 트루퍼스', '스피시스', '배트맨', '터미네이터 2' 같은 영화 속에서 놀랄 만큼 사실감 있는 애니메이션을 만들어내기 위해 특수효과를 담당하는 회사들에 의해 많이 사용되어 왔다.
참고 자료
1.http://www.naver.com (논문,문서)
2.http://www.motioncapture.org/main_frame.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