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바마 스피치 분석과 스피치요소
- 최초 등록일
- 2020.09.22
- 최종 저작일
- 2019.11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소개글
"오바마 스피치 분석과 스피치요소"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언어적 요소
2. 비언어적 요소
3. 오바마의 언어적 비언어적 요소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시중에서 스피치에 관한 책은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그중 베스트셀러가 된 책도 몇몇 있을 정도로 스피치는 현대 사회에서 중요한 능력이 되었다.
대다수의 책에서는 성공한 사람들은 스피치 능력이 뛰어나며 이들처럼 성공하기 위해서는 스피치 능력이 있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나 또한 현대사회에서 스피치능력은 중요한 능력이며 사회에 살아가면서 꼭 있을 설득 상황에서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고 상대방을 설득하기 위해서는 스피치능력은 꼭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렇다면 그토록 사람들이 배우고 싶어 하고, 가지고 싶어 하는 성공한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스피치 기술이 무엇일까? 우리는 흔히 막힘없이 술술 말하는 사람을 스피치를 잘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과연 진정한 마음이 없고 제스처를 적절히 활용하지 못하고 상황 파악을 하지 못한 채 말만 유창하게 한다면 좋은 스피치라고 할 수 있을까? 진정한 마음이 없다면 청중들의 마음을 움직일 수 없으며 제스처를 취하지 않고 그저 말뿐이라면 청중들한테는 그저 지루한 상황이 될뿐더러 상황을 고려하지 않는다면 청중에게 불쾌감과 당황스러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미국 전 대통령인 오바마가 스피치에 아주 능하다는 사실은 반박할 수 없는 사실이다. 오바마는 스피치를 통해 흑인이라는 편견을 깨고 많은 사람의 마음을 움직였다. 실제로 오바마의 다양한 논점과 이견을 뚫고 강렬하게 전달되는 그의 스피치 능력으로 퇴임 직전까지 55%의 지지율을 보였으며 임기 중 최대 67%를 보였다.
과연 오바마의 대중을 사로잡고 대중에게 신뢰를 주었던 스피치 능력은 무엇일까? 앞서 말했던 것처럼 단지 말을 유창하게 잘하면 되는 것일까? 오바마의 스피치를 분석함으로써 이러한 궁금증을 해결하고 스피치 능력이 곧 성공의 중요 요소인 현대사회에서 그의 스피치 능력을 배우며 더 나아가 스피치를 통해 발휘했던 그의 리더십을 배울 수 있기를 기대해 보다. 또한 이를 단순히 배우는 것만이 아닌 실제로 그의 스피치 능력을 나의 스피치에 적용하며 자기화 시킬 수 있길 기대해 본다.
참고 자료
박 윤우,『발표토론과 글쓰기』, 북스힐, 2013
박 영찬,『스마트프레젠테이션』, 매일경제신문사, 2011
정연,『인간발달과 건강증진』,현문사, 2016
이 동귀,『상식으로 보는 세상의 법칙 : 심리 편』21세기 북스, 2016
https://youtu.be/65XcgT_Rd0g(2011년 애리조나 총기사건 희생자 추모 연설)
https://youtu.be/IAGA0NliGAw(2008년 오바마는 취임식 영상)
https://youtu.be/hl6TgIetxx0 (2016년 마지막 백악관 출입 기자단 만찬사)
https://youtu.be/V8QroFdOthg
https://youtu.be/QkA6_0PXqsw(2004년 민주전당 대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