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학] 21세기를 도약하는 중국의 역사
- 최초 등록일
- 2003.11.16
- 최종 저작일
- 2003.11
- 1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중국이란 21세기에 가장 도약하는 나라중에 하나임에 틀림없다. 이런 중국의 과거역사를 살펴보면 그것이 우연히 아니라 과거의 역사에 의한 귀결임을 알수 있다. 이 리포트는 현재의 중국이 있게 만든 과거의 역사를 황하문명 시작이래 중국의 청나라 왕조가 무너지게 만든 신해혁명까지의 정치,경제,문화를 상세히 설명한 보고서이다.
목차
서론 : 중국의 역사왕조를 서두로 전개
1. 중국의 기원과 중국의 고대국가들, 춘추전국시대
2. 중국의 고대제국- 진,한시대
3. 삼국시대(위촉오),진,남북조시대
4. 수나라, 당나라 시대
5. 중국의 근세:송,원,명,청
6. 중국근대현사의 전개:아편전쟁,양무운동,
의화단운동,태평천국운동,신해혁명
7. 결론 : 21세기에 세계에서 가장 눈에띄는 나라는
당연히 중국이다. 이런중국의 역사는 그동안 많은
위대한 업적을 남겼다.....
본문내용
. 삼국시대(220-265)
한나라 말기의 황건의 난(184), 동탁의 난(189) 이후 중국에는 지방 군사정권이 할거하여 혼전하게 되었다. 초기에는 환관계의 가문 출신인 조조가 장안을 탈출한 한왕조의 마지막 황제 헌제를 낙양으로 맞이, 자신의 근거지인 허주에서 옹립, 그리하여 "천자를 끼고 천하 를 호령하는" 유리한 위치를 차지하고 화북의 여러 세력을 토벌, 통합하여 화북지역을 거 의 통일하였다. 한편 한왕실의 먼 후손이라고하는 유비는 황건난이 일어나자 향리에서 병 사를 모아 난을 진압시키게 하고 뒤에 형주자사 유표의 객장으로 있다가 유표가 죽자 형주 를 직접 차지하고 제갈량을 삼고초려하여 정치고문으로 맞이, 또 후한때부터 개발되기 시 작한 남쪽 회화 유역과 양자강 중하류 지역에서는 오의 손권이 토착 호족과 남하한 호족들 을 장악해 강력한 세력을 형성하고 있었다.
* 황건의 난
황건의 난은 후한의 영제 주평 원년 (184년) 에 발발했다. 여러해 동안 쌓인 수탈과 기근 때문에 파산한 화북의 농민들은 화북의 농민들은 장씨 형제를 우두머리로 하여 하북, 하 남, 산동의 8개 현에서 일제히 봉기하였다.
교조인 장각, 장량, 장보의 삼형제는 특수한 주술을 잘 알고 있었다. 그들이 부적을 뛰운 물을 마시게 하고, 주문을 외우면 이상하게도 병이 나았다. 극도의 불안에 떨며 굶주림과
전염병에 시달리는 가난한 농민들 사이에서 장씨 형제는 구세주로서 모셔지고, 신자는 순 식간에 폭발적으로 불어 났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