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관계론] 일본의 역사왜곡과 한일관계
- 최초 등록일
- 2003.11.14
- 최종 저작일
- 2003.11
- 1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일본의역사왜곡
목차
제1장 역사왜곡의 배경 및 원인
◇ 국내적 요인
◇ 국제적 요인
제2장 역사왜곡의 실상
◇ 임나일본부설
◇ 임진왜란
◇ 조선통신사
◇ 한반도 위협설
◇ 한국 강점
◇ 강화도 조약
제3장 역사왜곡이 미치는 영향
◇ 민족적 반일감정
◇ 한,중,일 FTA 체결의 장애요인
◇ 국가 이미지 실추
◇ 국제 평화의 위협요소
◇ 외교적 마찰
제4장 일본의 역사왜곡에 대한 대응
◇ 기존의 대응
◇ 현재의 대응
◇ 향후 대응
제5장 향후 한,일 관계 모색
본문내용
2003년 10월 28일 일본 도쿄 도지사인 이시하라 신타로는 일본인 납치 문제 해결을 촉구하는 집회에 참석하여 기조연설을 통해서 한 망언이 우리나라에 큰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 그 내용은 ꡒ(일본은) 결코 무력으로 (조선을) 침범하지 않았다ꡓ며 ꡒ한반도가 분열해서 의견 취합이 안 되니까, 그들(조선인)의 총의로 러시아-중국-일본 어느 나라를 택할 것인지 생각한 끝에 근대화가 진전된 것 같은 기색을 한 일본인의 도움을 받으려고 해서 세계 여러 나라가 합의한 가운데 합병이 이뤄졌다ꡓ는 것이다. 이같이 끊이지 않는 망언과 역사왜곡이 되풀이되는 이 시점에서 우리는 역사왜곡, 그 배경과 원인이 무엇인지 그 구체적인 실상과 그 대응방안을 찾아 볼 필요가 있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왜곡으로 얼룩진 한일관계를 재조명하여 앞으로 양국이 나아가야 할 올바른 방향을 모색해보자.
― 제1장 역사왜곡의 배경 및 원인 ―
역사왜곡의 배경 및 원인은 크게 국내적 요인과 국제적 요인으로 분류할 수 있다.
일본의 국내적 요인으로는 뿌리깊은 대륙진출의 야욕과 천황제 신권주의, 그리고 일본 자민당의 정권 지배를 정당화시키기 위한 수단으로써의 필요성을 들 수 있다.
◎ 국내적 요인
1) 대륙진출의 야욕
원래 일본은 백제나 가야로부터 선진문화를 받아들여 대륙에 대한 숭배의식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적대적 관계였던 신라로 인해 삼국이 통일되면서 대륙으로부터의 선진문화 유입이 저지되었다. 따라서 일본은 먼 중국과의 교류를 시도 할 수밖에 없었고 중국 문화 사대주의가 생겨나게 되었다. 그러나 대륙민족인 몽고가 일본을 쳐들어 왔을 때 태풍으로 인해 몽고의 침입이 실패함으로써 일본은 그 태풍을 신풍이라 인식하였다. 김우현, 『세계정치질서』, 서울, 도서출판 한울, 2001년 PP.192~193
신에게 선택받은 민족이라는 의식과 함께 대륙숭배관점에서 대륙 멸시의 관점으로 전환하게 된다. 그리하여 일본의 문화약탈 행위가 자행되었다. 전반적인 일본의 경제 문화의 후진성과 열등의식은 일본 민족 특유의 경쟁심과 경합되어 국제정치에서는 우위 경쟁으로 나타났으며, 나아가는 해외 침략으로 나타났다. 섬나라인 일본의 대륙진출의 야욕은 옛날부터 뿌리깊게 박혀있던 것이다. 일본은 역사적 사실을 왜곡함으로써 대륙과 연계되려고 하였다. 이런 맥락 속에서 임나일본부설, 임진왜란, 식민사관, 현재에 이라크 해외파병에까지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이러한 임나일본부설, 임진왜란, 식민사관이나 이라크 파병에 관한 내용은 제2장 일본왜곡의 실상에서 다루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