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근대화에 이바지한 인물 (A+ 레포트)
- 최초 등록일
- 2020.09.08
- 최종 저작일
- 2020.06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한국 근대화에 이바지한 다산 정약용에 대한 소논문 형식의 레포트입니다.
책과 자료들을 하나하나 조사하고 비교하여 방대한 양의 자료를 깔끔하게 정리하였고, 그만큼 시간과 정성을 많이 쏟았습니다. 자잘한 자료들로 분량을 늘리지 않았음에도 만점을 받은 레포트이니 관련 정보가 필요하신 분들께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정약용의 민권사상
(2) 정약용의 토지 개혁론
1) 기존 토지 개혁론에 대한 비판
2) 정전론과 여전론
(3) 선비의 자격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다산 정약용(丁若鏞, 1762. 6. 16~1836. 2. 22)은 우리 역사에서 손꼽히는 저명한 학자 중 한 명이다. 정약용은 우리에게 매우 익숙한 위인이지만 그의 사상과 업적에 대해 깊이 있게 이해하고 있다 자부할 수 있는 이는 결코 많지 않을 것이다. 정약용은 ‘실학자’일 뿐만 아니라 거중기를 비롯한 수많은 기구를 발명한 ‘과학자’임과 동시에, 혁명에 가까운 개혁을 추구한 ‘개혁가’이기도 하다. 이 밖에도 의학, 행정, 철학, 지리 등 매우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하며 각각의 분야를 일정 수준 이상 끌어 올렸다.
정약용은 주자학과 정면으로 부딪치며 시대의 흐름을 완전히 뒤엎은 인물은 아니다. 현대적인 민주주의를 주장한 민주주의자도 아니었다. 하지만 정약용은 당시 시대의 상황을 고려하여 조선의 구조적 발전을 위한 새로운 사상을 도입하였고, 백성의 시선에서 많은 개혁을 시도했다는 점에서 우리나라가 자생적인 근대화로 나아갈 수 있도록 역할했음은 분명하다. 따라서 본문에서는 다산 정약용의 사상과 개혁의 내용을 조선의 근대화와 연관지어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정약용의 여전론은 지주제 자체를 전면 부정하는, 당시로서는 ‘혁명’이라 할 수 있을 만큼 급진적이고 독특한 제도였으나, 급진적인 제도라는 것은 그만큼 실현되기에 어려움이 있다는 말과 같다. 실제로 정약용의 토지 개혁론은 당시 집권층들에게 전면 부정당하고 토지 제도는 수정되지 않았다. 또한 이미 당시 대부분의 토지가 사유화되어 있었다. 토지 국유화를 위해 국가가 토지 소유주들에게서 토지를 매입하는 데 발생하는 천문학적인 비용을 감당할 방도가 없었으므로 아무리 혁신적인 제도라 할지라도 현실적인 시행에는 어려움이 있었다. 다산 또한 이러한 시행의 어려움을 인지했는지, 이후 1871년에 쓰인 『경세유표(經世遺表)』에서 점진의 방안으로 정전제(井田制을) 제시하였다.
참고 자료
“정약용”, 『한국고중세사사전』, 한국사사전편찬회 (2007)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정약용”, http://encykorea.aks.ac.kr/Contents/Item/E0050549
조성을, 「조선후기 실학의 이상국가와 국가체제론」, 연세대학교 국학연구원편, 『한국실학사상연구(2)』, 혜안 (2005)
함규진, 『정약용 조선의 르네상스를 꿈꾸다』, 한길사, 2012
강만길, 『고쳐 쓴 한국근대사』, 창비, 2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