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화학 실험] 고체전해질 (A Solid Electrolyte, Cu2HgI4)
- 최초 등록일
- 2020.09.04
- 최종 저작일
- 2019.09
- 1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무기화학 실험] 고체전해질 (A Solid Electrolyte, Cu2HgI4)"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실험 제목 및 날짜
Ⅱ. 실험 목적
Ⅲ. 실험 이론 (Theory)
1. 고체전해질(Solid Electrolyte)
Ⅳ. 기구 및 시약
Ⅴ. 실험 방법
Ⅵ. 실험결과
Ⅶ. 토의 및 해석
본문내용
Ⅰ. 실험 제목 및 날짜
고체 전해질(A Solid Electrolyte, Cu2HgI4)
Ⅱ. 실험 목적
Copper(Ⅰ) tetraiodomercurate(Ⅱ), Cu2HgI4를 합성하고 상변화에 따른 색과 전기 전도성의 변화를 관찰한다.
Ⅲ. 실험 이론 (Theory)
1. 고체전해질(Solid Electrolyte)
고체는 금속(도체), 반도체, 절연체(부도체) 등으로 분류된다. 이는 고체에 전기장을 가할 때 전류가 고체 내를 전자나 정공의 이동에 의해 흐르게 된다는 사실에 준하여 고체 내의 전자 상태에 토대를 둔 부류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고체 화합물 중에는 구성 원소가 크던 작던 이온성을 갖고 있다. 전기장을 가하면 각 이온은 그 평균적 존재 위치가 어긋나서 이온 분극을 일으킨다. 이때 이온이 존재하는 격자점의 퍼텐셜보다 이웃 격자 점의 potential 이 커지거나 비었으면 이온은 이웃 격자점으로 쉽사리 옮겨진다. 이러한 움직임이 연속적으로 일어나면 고체 내에서 이온에 의해 전하가 운반되어 결국 이온 전도(전해 전도, electrolytic condruction)가 일어난다. 대부분의 고체 화합물 속에는 이온전도와 전자전도는 거의 독립적으로 일어난다. 이들 고체 화합물 중 이온전도성이 전자 전도성보다 크고 전도율이 10^-3 Mhcm^-1보다 큰 것을 고체 전해질이라 한다.
(* 참고
전해질은 물에 녹은 상태에서 이온으로 쪼개져 전류가 흐르는 물질이다. 대표적인 전해질로는 염화나트륨, 황산, 염산, 수산화나트륨, 수산화칼륨, 질산나트륨 등이 있다. 염화나트륨은 고체 상태에서는 전류를 흘러 보내지 않아 도체가 될 수 없지만, 수용액 상태에서는 전류를 흘려보내서 전해질이 될 수 있다. 강한 산과 염기나 가용성 염은 강한 전해질이 되고, 약한 산과 염기는 약한 전해질이 된다. 반대로 이온으로 나누어지지 않아서 전류가 통하지 않는 물질을 비전해질이라 한다.)
참고 자료
고체화확 Lesley E smart 자유아카데미 2016 1장
무기화학 Gary L mcesseler 자유아카데미 2013 7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