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비율분석 (네이버와 카카오)
- 최초 등록일
- 2020.09.04
- 최종 저작일
- 2020.06
- 1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소개글
"재무비율분석 (네이버와 카카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기업선정이유
Ⅱ. 기업소개
1. 네이버
2. 카카오
Ⅲ. 요약재무제표
1. 재무상태표
2. 포괄손익계산서
Ⅳ. 재무비율분석
1. 수익성비율
2. 자산효율성비율
3. 유동성비율
4. 레버리지비율
5. 배당관련비율
Ⅴ. 결론
본문내용
Ⅰ. 기업선정이유
전대미문의 코로나19 사태는 선진국과 신흥국을 가리지 않고 세계경제를 뿌리째 흔들고 있는 중이다. 경제뉴스에서는 “대공황 이후 최악“이라는 말도 심심치 않게 발견 할 수 있다. 특히 이번 코로나19 사태는 내수와 수출 감소가 동시에 진행돼 기업들의 어려움이 더 크고 이에 따라 대부분의 국내 기업들은 매출액과 영업이익, 부채 상황이 동시에 악화되어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내 양대 인터넷기업인 네이버와 카카오가 코로나19 사태 속에서 다양한 서비스들의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코로나19로 대부분의 기업들이 실적에 타격을 입은 것과 달리 네이버와 카카오는 언택트(비대면) 문화 확산에 따라 관련 사업을 다각화하여 연일 고공행진의 경영 성과를 이어가고 있어 주목할 수 있었다.
위 그림과 같이 네이버와 카카오는 언택트(비대면) 문화 확산에 따른 실적 성장세를 확인시켰고 이에 따라 ‘포스트 코로나’ 수혜주를 찾던 투자심리에 불을 붙인 모습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두 기업은 코로나19 사태로 캐시카우인 광고사업에서 타격을 받았지만, 이들 기업들이 제공하는 서비스 대분분이 비대면으로 이뤄지고 있는 만큼 이커머스·금융·콘텐츠 등 다각화하고 있는 네이버와 카카오의 사업들은 계속해서 성장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결과적으로 이 두 기업은 올해 1분기 중 괄목할 만한 성과를 달성하였다. 이 두 기업의 올해 1분기 재무제표를 활용하여 재무비율을 분석해서 네이버와 카카오 두 기업 활동의 수익성 또는 효율성 등을 평가해보고자 한다.
Ⅱ. 기업소개
1. 네이버
네이버는 1999년 6월 이해진 글로벌투자책임자를 비롯한 창립 멤버들이 5년여간 준비한 끝에 정식 서비스를 시작했다. 당시 회사명은 네이버컴(주)이었다. ‘네이버’라는 어원은 ‘항해하다’라는 영어표현 ‘navigate’에 ‘사람’을 뜻하는 ‘-er’을 붙여 ‘NAVER’가 만들어졌다. ‘인터넷을 항해하는 사람들’이라는 의미다.
네이버의 주요사업 : 네이버 및 주요 자회사가 운영하는 인터넷 검색 포털, 모바일 메신저 등의 사업은 인터넷 산업에 해당한다.
참고 자료
이효익·최관·백원선 , IFRS 회계원리 , 신영사 , 2015
전자공시시스템 DART , http://dart.fss.or.kr/
네이버 지식백과 , 네이버 ,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652054&cid
카카오 ,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651535&ci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