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막하출혈, 두개내압상승(IICP) 병태생리, 치료, 진단검사, 수술, 간호 정리
- 최초 등록일
- 2020.08.30
- 최종 저작일
- 2019.10
- 1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소개글
"경막하출혈, 두개내압상승(IICP) 병태생리, 치료, 진단검사, 수술, 간호 정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경막하 출혈(subdural hemorrhage)
1) 급성 경막하 출혈(Acute subdural hematoma)
(1) 병태생리
(2) 원인
(3) 증상
(4) 진단
(5) 치료
2. 두개내압
1) 두개내압(intracranial pressure, ICP)
2) 정상적인 보상 적응
3) 뇌혈류의 자동조절
3. 두개내압 상승(Increased Intracranial Pressure, IICP)
1) 원인
2) 병태생리
3) 증상과 징후
4) 진단검사
5) 간호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경막하 출혈(subdural hemorrhage)
두부외상으로 인하여 경막과 지주막 사이에 출혈이 일어난 것을 외상성 경막하출혈(traumatic subdural hemorrhage)이라고 한다. 대부분이 심한 두부 외상 후에 발생되어 심한 뇌 좌상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으나 간혹 특히 노년층에서 아주 경미한 외상 후에도 발생된다. 경막하혈종을 급성(acute), 아급성(subacute), 만성(chronic)으로 분류하는데, 급성은 외상 후 48~72시간 이내, 아급성은 3~20일, 만성은 3주후에 경막하혈종의 증상이나 징후를 보일 때를 말한다.
1) 급성 경막하 출혈(Acute subdural hematoma)
급성 경막하 출혈은 뇌를 둘러싸고 있는 경막(dura)의 안쪽에서 뇌 표면의 혈관이나 뇌와 경막 사이를 이어주는 혈관이 외상에 의해 파열되어 다량의 급성 출혈이 발생하여 뇌와 경막 사의의 경막하 공간(subdural space)에 피가 고여 뇌를 압박하는 상태로서, 흔히 뇌 실질의 좌상(타박상)과 파열, 뇌내출혈을 동반한다. 외상성 뇌출혈 가운데 가장 위중한 경우로 보통 사망률이 60%를 넘으며 설령 사망하지 않더라도 중증의 후유장애를 남기는 아주 위험한 뇌출혈이다.
(1) 병태생리
두부외상으로 인하여 교정맥, 뇌피질정맥 또는 정맥동의 파열이나 뇌 열상에 의해 발생하는데 일반적으로 급성 경막하혈종은 경막외혈종보다 뇌손상이 심하고 광범위하여 혈종을 제거하여도 예후가 나쁜 경우가 많다.
경막하혈종은 직격손상 또는 반충손상에 의하여 발생할 수 있는데 경막외혈종에 비하여 반충손상에 의한 발생이 더 많다. 대개 한쪽의 뇌궁륭부에 잘 생기나 양쪽에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발생빈도는 두부손상의 심한 정도에 따라 다르나 일반적으로 심한 두부손상의 10~15%에서 발생한다.
(2) 원인
⦁노인의 경우 : 낙상에 의하여 주로 발생
⦁젊은 사람들의 경우 : 교통사고와 폭행, 무리한 운동에 의해 주로 발생
참고 자료
박정숙 외, 『성인간호학1 7판』, 엘스비어코리아, 2013.
박정숙 외, 『성인간호학2 7판』, 엘스비어코리아, 2013.
강현숙 외. 『근거기반 기본간호학 상』, 수문사, 2014
강현숙 외. 『근거기반 기본간호학 하』, 수문사, 2014
김금순 외, 『최신 중환자 간호』, 수문사, 2014.
임경춘 외(2012). 건강사정. 서울: 정담미디어, 2016.
최명애 외, 『보건의료인을 위한 병태생리학』, 계축문화사, 2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