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간호학 A+] 국내 여성건강 정책 변화
- 최초 등록일
- 2020.08.29
- 최종 저작일
- 2020.05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짧은 페이지의 레포트로 인해 미리보기를 제공할 수 없어 자료 작성 시 참고했던 부분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이 과제는 전부 제가 직접 자료를 찾고, 정리하여 작성한 과제입니다.
포함된 내용은 보건복지부, 여성가족부, 정부24, 복지로, 2019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 등 국가에서 제공하는 자료를 참고하였습니다.
과제를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감사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임신 및 출산
2. 낙태
3. 인공수정
4. 기타 여성건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국가는 건강, 사회 및 관련 서비스를 증진시키고, 여성의 신체적 · 정신적 및 사회적 안녕 상태를 실현하고 지속시키는데 장애가 되는 요소를 예방하거나 제거할 의무를 지고 있다.
< 중 략 >
본론
⦁ 임신 및 출산
①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
2008년 12월부터 시행한 정책으로, 건강한 태아의 분만과 산모의 건강관리, 출산 친화적 환경 조성을 위해 임신 및 출산과 관련된 진료비를 전자 바우처로 일부 지원하는 제도이다. 임신확인서로 임신이 확인된 자는 지원이 가능하며 임신 1회당 50만원, 다태아 임산부는 90만원을 지원 받을 수 있다. 2016년 7월부터 분만 취약지 거주 임산부는 기본 지원액 외에 20만원을 추가지원 받는다.
· 자궁 외 임신: 2019년 7월부터는 자궁외 임신도 지원 대상에 포함되어 기존에는 초음파로 자궁 내 임신낭이 관찰된 경우에만 인정되었으나, 현재 자궁 외 임신 등으로 인한 유산까지도 폭넓게 인정된다.
참고 자료
보건복지부 –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 모성 건강관리 강화, 저소득층 기저귀·조제분유 지원, 난임치료시술 건강보험 적용기준 확대,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 자궁·난소 초음파 건강보험 적용 확대 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