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언어발달
- 최초 등록일
- 2020.08.28
- 최종 저작일
- 2020.08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목차
1. 말발달
2. 언어발달
본문내용
언어발달이란 아동이 의미를 표현하기 위하여 단어의 의미를 이해하고 문법적 구조를 적용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아동의 구어 및 언어 발달은 보통의 경우 예상했던 순서대로 습득해 나가지만, 그 습득률과 의사소통의 기교 및 사용은 아동에 따라 매우 다양하다. 의사소통 발달의 양과 질은 문화, 경험, 주변 환경, 양육자의 구어와 언어 형태 등의 변인으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는다. 비교적 정확한 진단이 가능한 시각장애나 청각장애 그리고 명백한 증거를 제시하는 신체적 ․ 기질적 장애와 비교할 때 아동의 구어 및 언어 기술이 얼마나 정상인가에 대한 평가는 별로 실재적이지 못하다. 왜냐하면 아동에게서 나타나는 의사소통장애는 주로 발달적 문제이기 때문이다.
1. 말발달
말은 소리의 신체적 발화, 소리의 형성, 구강구조의 사용을 포함한다. 구강구조는 혀, 치아, 구강, 성로(vocal tract), 후두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구어는 단어, 구, 문장을 형성하는 소리의 순서를 습득하는 것을 포함한다.
기본적으로 발화(위의 그림 참조)는 호흡기관, 발성기관, 조음기관의 협응으로 이루어지며, 이 중 하나라도 기능을 하지 못할 때 말장애를 갖게 된다. 아동의 말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구어를 구성하는 요소들에 대하여 알아 두어야 한다.
호흡기관은 통제된 기류로 발화에 필요한 에너지원을 제공한다. 명료하고 연속적이며 운율이 있는 말소리를 발화하기 위해서는 호흡 형태를 통제해야 한다. 이러한 호흡 형태는 일상적인 숨쉬기에 필요한 것보다 더 고도의 신경근육조직의 통합과 협응이 유지되어야 한다. 뇌성마비와 같은 신경근육조직의 장애를 가진 아동은 호흡을 완전히 통제하지 못하기 때문에 명료한 구어를 구사하기 어렵다(Darley, Aronson, & Brown, 1975).
발성기관인 성대의 진동으로부터 시작해서 목, 코, 구강으로 구성된 성로가 구조적이고 기능적으로 정상 작동될 때 말소리가 정확하게 발화될 수 있다.
참고 자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