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R(마취회복실)케이스스터디 Rt. Debridement(A+), 간호진단 3개, 간호과정 3개, 성인간호학실습 케이스
- 최초 등록일
- 2020.08.22
- 최종 저작일
- 2019.10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소개글
성인간호학실습 과목의 RR실습 케이스스터디(A+) 자료입니다.
진단명은 2℃ Contact burn, lower leg, right(6%) 수술은 Rt. Debridement을 한 케이스입니다.
문헌고찰은 화상의 단계별 증상부터 치료 및 경과까지 자세하게 작성하였습니다.
입실 시 대상자 사정, 회복상태 관찰, 약물조사, 퇴실까지의 간호중재 기록, 간호진단 3개와 간호과정 3개가 있습니다.
간호중재는 마취회복실에서 수행하는 간호중재로 각 간호진단에 3~5가지 정도의 간호중재가 있습니다.
자료는 인터넷과 교재, 논문 등 최대한 다양하게 찾아보았기 때문에 참삭하시며 유용하게 사용해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목차
1. 일반적 정보
2. 문헌고찰
3. 회복실 입실 시 대상자 사정
4. 회복상태 관찰
5. 사용된 약물조사
6. 경과 및 퇴실 시 환자상태(간호중재 기록)
7. 간호과정
본문내용
Burn
정의
불이나 뜨거운 물, 화학물질 등에 의해 피부 및 조직이 손상된 것을 화상이라고 하며, 일반적으로 증상에 따라 1도에서 4도로 구분한다. 정도를 파악할 때는 화상을 입은 넓이와 깊이에 따라 중증도를 결정한다.
원인
1) 열상 화상 : 불, 뜨거운 물, 증기, 뜨거운 액체
2) 화학 화상 : 화학물질
- pH 7 이하의 강산 : 아세틱산, 염산, 황산 등
- pH 7 이상의 강알칼리 : 암모니아 등
3) 흡입 화상 : 뜨거운 공기 또는 연기
4) 그 외 방사선, 전기에 의한 화상 발생 가능
증상
1도: 화상피부가 붉게 변하면서 국소 열감과 동통을 수반한다. 물집은 생기지 않고 대부분의 경우 별다른 합병증이나 후유증 없이 낫는다.
2도: 화상피부의 진피층까지 손상된 상태로 물집(수포)이 생기고, 붓고, 심한 통증이 동반된다. 감염의 위험이 있으며 상처가 다 나은 후에도 흉터가 남을 수 있다. 손상 깊이에 따라 표재성 2도 화상과 심부 2도 화상으로 나눈다.
- 표재성 2도 화상 : 진피의 일부만 손상된 상태로 상피 재생이 일어나면서 2주 정도면 회복된다.
- 심부 2도 화상 : 진피층의 대부분이 손상된 상태로 감염이 없을 경우에는 2~4주 후에 회복되며 흉터가 남는다.
3도: 화상피부 전층이 손상된 상태로 피부색이 흰색 또는 검은색으로 변하며, 피부 신경이 손상되어 통증이 느껴지지 않습니다.
4도: 화상피부 전층과 근육, 신경 및 뼈 조직이 손상된 상태입니다.
치료
1. 열상 화상
- 화상이 더 이상 진행되지 않도록 환자를 안전한 곳으로 옮긴다.
- 환부를 흐르는 찬물로 15~30분 정도 식힌다.
- 수포가 발생하였거나 아기들의 경우에는 반드시 병원에 방문하여 추가 처치 받는다.
2. 흡입 화상
- 환자를 안전한 곳으로 옮긴다.
- 의복을 느슨하게 열고, 신선한 공기를 마실 수 있도록 한다.
- 기도 유지가 어려운 경우 기도 확보를 시행하고, 호흡 또는 심장 정지가 발생한 경우에는 심폐소생술을 시작한다.
- 병원으로 이송한다.
참고 자료
삼성서울병원, 삼성서울병원 질환백과, http://www.samsunghospital.com/
서울아산병원, 서울아산병원 질환백과, http://www.amc.seoul.kr/
황옥남 외 3명, 성인간호학(하), 현문사, 2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