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A+] 7번 읽기 공부법(깔끔)
- 최초 등록일
- 2020.08.22
- 최종 저작일
- 2020.08
- 6페이지/ MS 워드
- 가격 2,000원
- 10,000원
- 100 page
- PDF 파일
- 상세 보기
소개글
폰트는 맑은고딕 12p, 줄간격은 1줄 입니다.
줄거리 10%, 느낀점 90%로 구성하였습니다.
네이버 맞춤법 검사를 완료했습니다.
내용편집을 편리하게 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독후감이 있으시면 문의주세요.
목차
1. 공부법은, 읽는 사람이 본인에게 맞는 부분만 차용하면 됩니다.
2. 7번 읽기 공부법의 요지는 반복 읽기를 통한 친밀감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3. 구체적인 7번 읽기의 방법입니다. 본인 스타일에 맞게 적용하면 됩니다.
4. 문득, 이 저자가 행복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5. 본인의 경험을 『출력』하는 것은 인생의 중요한 변곡점이 될 수 있습니다.
6. 나에게 바라는 글
본문내용
1번째. 표제와 부제를 인식하고, 서로의 관계를 생각하면서 구조를 훑어봅니다. 목차를 중심으로 전체적인 책의 구조를 감지합니다.
2번째. 목차가 머릿속에 들어온 단계에서 책 전체를 훑어봅니다. 세밀한 부분에 어떤 내용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이 단계가 끝나면 콘텐츠가 어떤 배열로 놓여있는지, 전체적인 줄거리가 무엇인지 정리되어야 합니다. 크게 서론-본론-결론 수준에서 한두 문장씩 정리를 합니다.
3번째. 줄거리를 좀 더 자세히 이해하는 단계로 방법은 2번째와 동일합니다. 3번째까지는 책의 모든 내용을 이해하지 못해도 상관없습니다.
4번째. 읽을 때 문장 속의 키워드를 인식해서 읽습니다. 자주 나오는 단어가 무엇무엇이 있는지, 어떤 부분에 대한 설명이 길게 나와 있는지를 통해 중요한 부분이 어디인지 인식합니다.
5번째. 마찬가지로 키워드 중심으로 읽지만, 키워드를 연결하면서 요지를 파악합니다. 책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단계이므로, 키워드를 중심으로 읽는 것은 4번째 읽기와 5번째 읽기 두 번에 걸쳐서 진행합니다.
6번째. 이제 디테일한 부분까지 읽습니다. 인용이나 사례가 되는 부분까지 읽습니다. 6회째부터는 정답을 맞춰보는 감각으로 읽어야 합니다. “맞아, 이 키워드는 이런 의미였지. 이 키워드와 이 키워드의 관계는 이거였어”와 같은 느낌으로 읽어갑니다.
7번째. 마지막으로 머릿속에 덜 들어온 부분을 골라서 읽습니다.
저자가 설명한 7번 읽기의 단계를 저에게 적합하도록 3번 읽기로 줄인다면, ① 먼저, 목차 중심으로 책을 파악하되, 서론-본론-결론은 요약할 수 있는 정도로 읽고, ② 다음, 반복되는 키워드와 길게 설명하는 부분을 중심으로 핵심 내용을 파악합니다. ③ 마지막으로, 정답을 맞춰보는 느낌, 스스로 질문을 하고 답변하는 느낌으로 책을 전체적으로 정리합니다.
분야별로 모두 통용되지는 않겠지만, 기본적인 구조를 이렇게 잡고 책을 읽을 때마다 연습을 해 보려고 합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