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유정의 금따는 콩밭
- 최초 등록일
- 2020.08.20
- 최종 저작일
- 2020.08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김유정의 금따는 콩밭"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작품 선택 및 형식주의 비평 선택 이유]
Ⅱ. 본론
1. 김유정의 생애
2. 작품의 시대적 배경과 작품 설명
3. 금따는 콩밭 형식주의 비평 ( 작중 인물들의 태도를 중심으로 )
4. 결론 (김유정 문학의 해학성)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작품 선택 및 형식주의 비평 선택 이유]
김유정의 문학은 시대의 아픔을 처절하고 비극적으로 그려내지 않는다. 오히려 웃음유발과 해학을 통해서 우리로 하여금 그 비참함을 더 절절하게 다가오게 만든다. 그래서 책을 읽으면서 우리는 단순히 즐거워할 수만은 없다. 혹자는 “김유정 소설에는 역사의식이 없고 현실을 미화하는데 그쳤다.” 라는 평가를, “민중을 맹꽁이나 만무방으로 희화함으로써 민중 생활의 진실성과 정체성이 훼손되고, 또 그로 인해 작가의 현실 인식이 약화 되었다.”고 말한다. 하지만 나는 이러한 의견에 동의하지 않는다. 그는 힘들고 고달픈 현실을 있는 그대로 반영하기 보다는 김유정 특유의 해학과 풍자를 통해서 자신만의 기법을 완성해나간 것이다. 바로 이 점이 김유정의 소설을 연구할 만한 가치가 충분하도록 만든다.
문학이란 우리 사회구조의 모순을 액면그대로 반영하는 것이 아니라 작가의 비판적인 시선으로 새롭게 해석하여 의미를 부여하는 것이라고 배웠다. 이러한 측면에서 보았을 때 김유정은 자신만의 시선으로 현실의 모순을 지적하고 비판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김유정의 ‘금 따는 콩밭’이라는 작품을 가지고 형식주의로 비평하고자 한다. 우선 김유정의 생애를 살펴보고, 금 따는 콩밭 작품이 나온 사회적 배경을 알고 이를 바탕으로 내용을 분석할 것이다. 그리고 형식주의 비평을 통해서, 그 중에서도 작중인물들의 태도를 중심으로 비평할 것이며, 마지막으로 김유정 소설의 특징인 해학이라는 측면에서 종합적인 결론을 도출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김유정의 생애
김유정은 1908년 1월 11일 부친 김춘식(1873~1917)과 모친 청송 심씨 (1870~1815)사이에서 2남 6녀 중 일곱째로 태어났다. 유정의 어린 시절은 행복했다. 그러나 어렸을 때부터 배앓이가 심하여 이를 고치기 위해 아버지는 담배를 피우도록 했다고 한다. 유정이 7세 때 어머니가 사망하고 2년 뒤 아버지가 사망하면서 혹독한 시련이 시작되었다.
참고 자료
최경아, “김유정 금 모티프 소설 연구 : 「노다지」,「금」,「금 따는 콩밭」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2009
윤은영, “김유정 소설과 해학의 구현 양상”, 석사학위논문,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4
최영자, “김유정 소설에 나타난 현실 인식과 인물의 대응 양상”, 석사학위논문, 대전대학교 대학원, 2011